메타 SNS 앱 스레드(Threads)에서는 백신, Covid(코로나)를 검색 규제

Posted by 아디노
2023. 9. 12. 16:01 Blog&SNS

메타의 SNS 앱인 스레드(Threads)에서는 'vaccines(백신)'이나 'Covid(코로나)'를 검색할 수 없도록 규제하고 있습니다. 일반 대중의 알 자유를 통제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메타가 트위터 경쟁으로 선보인 텍스트 기반 SNS 앱이 Threads입니다. 이 스레드에서는 백신이나 코로나와 같은 단어의 검색이 제한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Threads blocks searches for ‘covid’ and ‘long covid’ - The Washington Post
https://www.washingtonpost.com/technology/2023/09/11/threads-covid-coronavirus-searches-blocked/


Threads blocks COVID-related searches amid spiking cases | The Hill
https://thehill.com/policy/technology/4198601-threads-blocks-covid-related-searches-amid-spiking-cases/


Meta is blocking ‘potentially sensitive’ topics from Threads search
https://www.engadget.com/meta-is-blocking-potentially-sensitive-topics-from-threads-search-231028963.html





출시 초기 키워드 검색 기능은 탑재되지 않았던 Threads이지만 지금은 검색 기능이 갖춰져 있습니다. 그러나 Threads의 검색 기능이 모든 주제에 대응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Threads의 검색 기능은 'vaccines(백신)'나 'covid(코로나)'와 같은 '과거 메타 플랫폼 상에서 잘못된 정보에 링크된 적이 있는 단어 및 그 변형은 '민감할 수 있다'며 검색 결과에는 나타나지 않도록 차단되어 있다고 합니다.

메타가 스레드 상에서 검색할 수 없게 만드는 단어는 "covid(코로나)" "coronavirus(코로나바이러스)" "Covid-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vaccines(백신)" "Covid vaccines(코로나백신)"와 같은 코로나19 관련 단어와 "gore(살인)" "nude(누드)" "sex(섹스)" 등의 폭력 및 성적인 단어입니다.

메타는 특정 단어를 차단하고 있음을 인정하지만, 이것은 일시적인 조치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메타 대변인은 "Threads 검색 기능에서는 민감한 콘텐츠를 포함할 수 있는 키워드 검색 결과가 일시적으로 표시되지 않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인스타그램 책임자이자 Threads 개발도 주도하는 아담 모셀리 씨는 이 노력에 대해 과거의 실패로부터 배우려고 하고 있으며 검색 기능을 전개할 때 신중해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일부 단어를 검색 결과에서 차단하고 있는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테크놀로지 미디어 Engadget는 'Meta의 지금까지의 역사를 되돌아 보면, 이 회사가 Threads의 검색 기능에 신중할 충분한 이유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검색 기능은 잘못된 정보를 매개해, 유저를 음모론적인 토끼 굴로 이끄는 능력이 있다고 해서 널리 비판받아 왔습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메타의 규칙을 위반하는 콘텐츠를 포함하지 않는 경우에도 '기밀성이 높은 단어'가 포함된 게시물은 검색 결과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에 대해 Engadget는 "Meta가 지금까지 취해온 접근법보다 현저히 적극적인 접근법"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아울러 코로나19 관련 단어가 검색 기능에서 완전히 차단된 결과 Threads 사용자는 전문가의 조언이나 신뢰할 수 있는 정보 등에 접근하기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메타의 신중한 자세는 이 회사가 Threads 개발을 얼마나 서둘러 왔는지를 부각시킨다고 Engadget은 지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