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게 만드는 궁극의 대화법

Posted by 아디노
2014. 6. 17. 20:56 Life

어떻게 대화를 시작해야 하는지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계속 이어나가는 방법도 알아야 합니다. 어디서나 환영받는 대화자가 되어보시렵니까.



1. 상대의 삶에 대해 물어보세요


가장 중요한 대화방법은 바로 상대의 삶에 대해 물어보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에 대해 말하기를 좋아합니다. 그들의 가족과 생각과 목표에 대해 물어보세요.


그렇다고 너무 사생활에 관심을 가지거나 꼬치꼬치 물어보지는 마세요. 자신의 사생활에 대해 말하기를 불편해 한다면 주제를 좀 더 일반적인 것으로 바꾸세요.


2. 자신이 말한 순서까지 기다리세요.


차분히 상대가 다 말할 때까지 기다리세요. 말을 끊고 방해를 하면 대화를 가장 쉽게 망치게 되요. 앞의 있는 사람을 인정해주세요. 진실로 그의 말을 경청하세요.


3. 기분좋은 반응을 보여주세요.


상대가 말할때 반응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기분좋은 태도여야 합니다. 긍정적이고 매끄럽게 피드백을 하세요. 정직함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단지 자신의 말을 듣는다는 것을 넘어 진심으로 듣는다고 느껴져야 해요.





4. 들은 내용을 반복해 말하고 다른 형태로 바꾸어 말하세요.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기 전에 먼저 들은 내용을 다시 말해보세요. 가장 마지막 몇몇 어구는 반복해도 되고요, 그 앞의 내용들은 자신의 표현으로 바꾸어 편하게 말해보세요.


이렇게 하면 제대로 듣고 있는지 알 수 있어요.  상대는 자기와 대화를 하는 사람이 이해를 하고 있으며 서로 의사소통이 되고 있다고 느끼게 되요. 또한 상대가 말할때 끼어들어 내 주장을 하려는 욕구도 막아줘요.


5. 열린 대답이 가능한 질문을 하세요.


단지 예와 아니오로 대답하는 질문말고 다양한 대답이 가능한 질문을 하세요. 상대가 토론 주제에 대해 쉽게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6. '더 말해주세요'


'더 말해주세요'라고 요청하세요. 상대에게 더 자세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요청하는 겁니다. 그러면서 엿보는 듯한 느낌을 주지 않아요. 친구와 가족과 동료들과 이야기 할 때 필요해요.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도 유용합니다. 상대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겁니다.


7. 설명을 요청하세요.

어떤 일이 어떻게 가능한지 설명을 요구하세요. 누군가에게 설명을 구한다면 그를 귀하게 여기고 그가 당신을 가르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누군가 어떤 이야기를 하는데 이해하지 못하겠다면 자세한 설명을 요청하세요.


8. 조언을 요청하세요.


조언을 요청하는 일은 상대의 의견을 귀중히 한다는 말이에요. 조언을 듣는다고 그것을 그대로 한다는 것은 아니에요. 누군가의 관점을 진심으로 경청하려는 태도가 중요해요.


인생에서 심각한 일이나 아주 간단한 일 모두에 조언을 요청할 수 있어요. 충고를 하는 사람은 자신이 중요하게 대접받고 있다고 느끼게 되요.



모든 대화법에는 정해진 해법이 있지는 않을꺼에요. 항상 앞에 있는 사람을 존중하고 경청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