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가 주는 놀라운 건강의 효과

Posted by 아디노
2013. 7. 16. 13:13 Health
스트레스는 안좋다고 알고 있습니다. 체중 증가와 심장병은 치명적입니다. 암과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도 문제이지요.

하지만 작은 스트레스는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나이드는 데서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면역기능도 향상시키고 인지능력과 전제적 건강을 증진시킵니다.

이에 스트레스가 건강에 도움이 되기 위해 알아야할 몇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1. 경험하고 있는 스트레스의 종류를 알아보세요.
좋은 종류인지 아닌지 알려면 몸의 반응을 살펴보세요. 긴장감을 주는 운동 전에는 cortisol과 아드레날린이 나옵니다. 이때 기분이 좋아지는지 보세요.
시험이듯 업무든 납기를 앞두고 효율이 올라가는 사람이 있습니다. 반대로 다른 사람은 오히려 효율이 떨어집니다. 자신의 성향에 따라 다르게 계획을 세워야합니다.

2. 아드레날린이 나와 뇌의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아드레날린이 나오는데 뇌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커피를 마시면 집중력이 좋아지듯 스트레스는 의식과 기억력과 인지력을 향상시킵니다.

3. 짧게 스트레스를 유지하면 몸의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대중 강연과 같은 한 두 시간의 스트레스는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DNA와 RNA의 손상을 줄여줍니다. 항산화 기능을 향상시켜 자유 라디칼을 효과적으로 방어합니다.
짧은 스트레스는 면역에도 도움이 됩니다. cortisol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면역에 도움이 됩니다. 물론 많은 cortisol은 면역기능을 억제해 만성적 스트레스에 있는 사람을 아프게 합니다.

4. 회복하게 합니다.
스트레스의 효과는 운동과 비슷합니다. 근육운동을 할 때 몸은 생리학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하지만 휴식할 때 조직은 회복하며 더 강해집니다. 이와 같은 원리입니다.
하지만 과도한 운동과 일은 근육을 아프고 탈진하게 합니다. 좋은 종류라도 많은 스트레스는 해를 끼칩니다. 스트레스 시스템은 마라톤이 아닌 단거리 달리기와 같다고 합니다.

전체적 스트레스를 줄이세요. 대신 작은 스트레스에 잘 반응하여 건강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