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나고 비이성적인 사람과 대화하고 의사소통하는 방법

Posted by 아디노
2013. 11. 5. 09:41 Work
누군가 화나고 흥분하여 비이성적으로 행동한다면 그를 상대하는 일은 참 난감합니다. 그냥 무시하면 제일 편하죠. 하지만 사회생활하면서 그럴수만은 없죠.

상대의 화를 진정시키고 이성을 찾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에 이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1. 같이 휘말지지 마세요.

차분함을 유지하세요. 화낸라고 화로 대응하지 마세요. 이러면 상대는 화를 소진하게 됩니다. 대신에 깊게 심호흡하세요. 기억할 것은 그가 당신에게 화나지 않았고 무언가 전혀 다를 일에 화가 난거죠. 단지 그 적개심을 마주 친것 뿐이에요. 조용히 침착하면 상대도 화를 제어할려 노력합니다. 그들은 단지 누군가 자기 이야기를 들어주길 원하는겁니다.


2. 그들의 입장이 되어 보세요.

다른이의 삶에 무엇이 벌어지는지 알 수 없습니다. 지금 아주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지 모릅니다. 안좋은 소식이나 큰 변화를 겪고 있는지도 모르죠. 무엇을 말하려는지 경청해 보세요.

상대의 입장에 서보는 거에요. 그일은 내가 당하면 어떤 기분일지 느껴보세요. 모든 사람은 안좋은 날이 있고 누군가엔 털어놓고 싶어지죠.


3. 명백하고 간결하게 대하세요.

언어장벽과 전문용어는 혼란스럽게 만듭니다.

만약 같은 언어를 모국어로  쓰는 사람이 아니라면 모든 말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간단할 단어로 말해야합니다.

또한 모든 산업은 자기들만의 용어가 있어요. 이런 용어를 이해못하면 의사소통이 힘들죠. 전문용어 대신에 평이한 단어를 쓰세요.


4. 이름을 부르세요.

사람들은 자신을 단지 얼굴없는 대중의 하나로 여겨지는걸 좋아하지 않습니다. 아주 작게라도 상대를 특별하게 여기세요. 자신의 문제를 신경써주고 있고, 인간으로 존중받으며 대화하고 있다고 느끼게 해야합니다.


5. 도움을 주기위해 있는거에요.

상대에게 도와주고 있음을 보이세요. 우리는 항상 누군가 도와주었으면 하잖아요. 화나고 이성을 잃는 원인은 할 수 없는 무엇인가에 대한 스트레스나 슬픔이죠.

보살피고 있음을 다시금 강조하세요. 그의 고통을 느꼈고 화나는 이유를 이해해야 합니다. 당신은 그들을 도와주려고 있는거에요. 문제가 있으니 고쳐주어야죠.

누군가 도와준다고 느끼면 기분이 나아집니다. 문제를 풀어주면 화는 사라집니다. 문제 해결사가 되세요.


6. 가끔은 이길 수 없음을 깨달아야죠.

아무리 노력해도 안될 때가 있어요. 화내고 비이성적인 이유가 그저 분출하기 위해서 그럴 때도 있어요. 이런 경우 하도록 냅두세요. 분노를 견디고 화가 좀 가시면 이성을 찾게되죠.

불행히도 어떤 조치를 하지 못할 경우도 있어요. 이러면 그냥 내버려 두세요. 능력이 되는 만큼 대응할 수 있는거니까요. 어쩔 수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