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 좋은 수면과 숙면을 위한 규칙

Posted by 아디노
2015. 3. 11. 00:14 Health

인생의 3분의 1을 자면서 보내고 있습니다. 인류에게 좋은 수면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기분 좋게 하루를 보내기 위해서는 숙면이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자고 싶지만 제대로 잠을 못자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런 사람을 위하여 몇가지 규칙을 알아 보겠습니다.


1. 자고자 노력하는 것은 20분까지.

이불과 침대에 들어가도 잠을 못 이룰 때에 자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그러한 노력을 지속하는 것은 길어도 20분이어야 합니다. 20분이 지나도 잠에 빠져 있지 않은 경우에는 일어나 책을 읽거나 가벼운 운동을 하여 기분 전환을 합시다. 쪽잠을 8시간 자는 것보다 충분히 깊은 잠을 5시간 자는 것이 더 낫습니다.



2. 자신만의 "잠의 의식"을 만든다.

잠들기 전의 순서를 패턴화하고 일종의 "의식"을 만들어 두면 좋습니다. 자기 몸에 잘 때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잘 되지 않아도 점차 자신의 몸이 패턴에 순응해서 자기 타이밍을 느끼게 됩니다.


수면


3. 침실을 알맞은 온도로 해 둔다.

수면에 가장 적절한 실온은 섭씨 18도에서 20도 사이입니다. 또 온도만큼 중요한 것이 적절히 환기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깊은 잠에 들어가기 쉽고 기상하기 쉽게 하여 품질 높은 잠을 잘 수 있습니다.


4. 자기 직전의 목욕과 샤워는 피한다.

수면에 들기 직전에 목욕이나 샤워를 하면 체온이 너무 올라서 버립니다. 의외로 오히려 역효과입니다. 최고의 입욕 시간은 수면 2시간 전입니다.


5. 빛이나 소음을 피한다

필요 이상의 불빛과 소리도 잠을 방해하는 요인이 됩니다. 자기 직전에 시끄러운 음악을 듣거나 스마트폰 등의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것은 피합시다.


6. 저녁 식사는 간단하게.

자기 전에 먹으면 의식이 민감해져서 수면 중에 잠에서 깨는 횟수가 증가합니다. 자기 전에는 따뜻한 허브차와 차가운 우유를 마시는 것이 최적입니다.


7. 낮을 액티브하게 지낸다.

하루를 활발하게 지내면 밤에 잠들기 쉽다는 것이 연구 결과에서도 드러나고 있습니다. 다만 잠들기 4시간 이내에 심한 운동을 하면 안좋습니다.


8. 자는 타이밍을 조직한다.

자는 시간을 정해 매일 반드시 그 시간에 잠을 자는 것도 중요합니다. 평일과 주말은 자는 시간을 바꿔도 좋습니다.


9. 자연스러운 푸른 빛을 받고 일어난다.

기상시에 가장 좋은 것은 역시 태양빛을 받고 일어나는 것입니다. 침실의 커튼을 조금 열어 주고 아침이 되면 햇빛이 비추게 해 두면 기분 좋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10. 기상 시에 몸을 따뜻하게 한다.

기분 좋게 잠들기 위해 인간의 몸은 수면 중에 체온을 억제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거꾸로 일어날 때는 온도를 높여 줄 필요가 있습니다.이불 속에서 나오는 것은 여러모로 힘든 일이지만, 아침 샤워는 몸에 스위치를 넣는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