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질문을 하면 현명하게 보여지는 이유

Posted by 아디노
2016. 1. 24. 10:03 Life

사람들이 하는 대화의 어떤 화제에도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 없었나요? 상대방에게 몇번이나 질문을 하고 있다면 자신이 참으로 지혜롭지 못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수준이 떨어지는 인간 같기도 하죠. 정말 그럴까요?


하지만 적절히 질문한다면 오히려 현명하게 보여질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좋게 보는거죠. 그리고 스스로도 자신이 현명하게 행동하고 있다고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대부분의 경우 질문하는 사람이 더 현명하다는 사실입니다. 그렇기에 질문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지 말고 물어봅시다.


아래 동영상은 과학 학술지 'Management Science'에 발표된 연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질문하는 것이 현명하게 보이는 이유와 제대로 질문하는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좋은 질문을 하면 현명하게 보여지는 이유


이 연구에서 어느 피실험자들이 자신의 프로젝트에 대해서 조언을 구했을 때 다른 피실험자들은 질문한 사람을 매우 우수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조사에 의해 밝혀진 사실입니다.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났을까죠? 좋은 질문을 하면 현명하게 보여지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질문에 대답한 자신을 좋게 보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좋은 질문을 하면 현명하게 보여지는 이유


연구자들은 이 결과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누구나 좋은 형태로 자존심과 자기 현시 욕구를 충족하기를 원합니다. 어려운 상황에 있는 누군가가 자신에게 조언을 구하면 질문을 받은 자신을 현명하다고 느끼게 됩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자신이 현명하다고 느끼게 되자 자신에게 질문한 사람도 똑똑하다고 판단하게 됩니다.


조언을 구하고 대답한 두 사람은 서로 상대방을 좋게 판단하는 순환구조로 들어갑니다. 자신이 현명하니 자신이 상대하는 상대방도 당연히 현명하다고 여기게 되죠. 질문한 사람도 높게 평가되기에 기분이 좋아지고 자신감도 생깁니다. 서로 자존심과 자기현시 욕구를 채우면서 좋은 순환구조가 발생합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동영상에서도 거론하고 있지만, 너무 사소한 질문을 하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너무 작거나 사소한 일에 도움을 구하면 그냥 어리석은 인간으로 보여지게 됩니다. 약간은 어렵고 고난이도의 질문을 해야 대답하고 조언해주는 상대방이 자신을 훌륭하게 보고 질문한 사람도 좋게 보게 됩니다.


또한 상대방이 전혀 모르는 분야의 질문도 마찬가지로 안좋습니다. 대답못할 수준의 질문도 기분을 안좋게 합니다. 그래서 그런 질문한 사람을 똑똑하게 보는 것이 아니라 그저 피곤하게만 여길 뿐이겠죠.


말을 안듣는 어린이가 어른이 되어 성공하는 이유

자신감 상실을 극복하기 위한 3가지 질문

타인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 필요한 4가지 요소

호감도 높이는 방법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