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채는 여전히 안전자산? 엄청난 채권시장 붕괴와 부도 우려 증가로 인해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Posted by 아디노
2023. 11. 13. 07:52 Finance

미국 국채는 여전히 안전자산인가요?  엄청난 채권시장 붕괴와 부도 우려 증가로 인해 의구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 미국 국채는 투자자들이 불확실성, 공포, 공황에 빠져 안전을 찾게 될 때 오랫동안 선호하는 자산이었습니다.
- 그러나 이러한 평판은 최근 역사적인 채권 매각과 부도 우려 증가로 인해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 금융 시장은 국채에 숨어 있는 위험에 대해 점점 더 많은 논쟁을 벌이고 있으며, 의심을 불러일으키는 목소리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미국 국채는 오랫동안 불확실성, 공포, 본격적인 공황으로 인해 투자자들이 안전을 추구할 때 선호하는 자산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그 평판이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금융 시장은 국채에 숨어 있는 위험에 대해 점점 더 많은 논쟁을 벌이고 있으며, 의심을 불러일으키는 목소리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금요일에 무디스는 미국 신용 전망을 '부정적'으로 낮추어 향후 등급 하향이 가능함을 알렸습니다.

이는 막대한 적자로 인해 부채가 치솟았고, 연준의 금리 인상으로 촉발된 미국 채권의 역사적인 매도는 가격도 취약하다는 점을 부각시켰기 때문입니다.

경제학자 모하메드 엘 에리안(Mohamed El-Erian)은 지난 달 CNBC에 "사람들이 비트코인, 주식이 '안전 자산'이라고 이야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금리 위험의 성격 때문에 국채가 안전 자산이라는 신뢰를 잃었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Principal Asset의 Seema Shah는 지난 달 별도의 인터뷰에서 CNBC에 "채권 공간을 뒤흔드는 다양한 세력이 너무 많아서 오늘날 국채가 안전한 피난처라고 확신을 가지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6월 댈러스 연방준비제도(Fed) 신문은 구매자들이 단기 국채를 진정한 안전 피난처로 보고 있다고 밝혔으며, 2008년 붕괴와 코로나 팬데믹 기간 동안 장기 국채의 순유입이 감소했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장기 국채는 부도 위험이 없을 수 있지만 유동성 위험과 이자율 위험이 있습니다. 만기 전에 채권을 판매할 때 특히 금융 시장 스트레스 상황에서 판매 가격이 불확실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디폴트가 발생하면 또 다른 위험도 따릅니다.

지난 3월 Richard Bernstein Advisors의 메모에 따르면 연방 정부가 처음으로 신용 등급을 하향 조정한 2011년 이후 재무부의 신용 디폴트 스왑 스프레드가 증가했습니다.  이는 시장이 한때 상상할 수 없었던 일에 대비하기 위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런 다음 올 봄 부채 한도 드라마가 발생했고 8월에는 부채 부담 증가와 정치적 기능 장애를 이유로 Fitch의 미국 신용 등급이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Moody's는 경고에서 유사한 문제를 지적했습니다.  등급이 하향 조정된다면 미국 부채는 3대 신용 평가 기관 중 어느 곳에서도 채무 불이행 위험에 대해 가장 안전한 범주에 속하지 않을 것입니다.

연방 적자가 계속 확대되면서 미국 부채에 대한 경보가 커지고 있습니다.  Penn Wharton 예산 모델은 최근 미국이 부채 규모에 대한 방향을 바꾸는 데 약 20년이 걸리며 그렇지 않으면 어떤 형태의 채무 불이행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결정했습니다.

부채 지속가능성과 채권가격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투자자들의 불안도 더욱 커졌다.  장기 국채에 대한 여러 경매에서 수요가 약해졌으며 구매자는 국채 보유 위험에 대해 더 높은 보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TD Securities 분석가 Gennadiy Goldberg는 국채가 안전한 피난처로 자리잡고 있다고 확신하지 않습니다.

"화재가 났을 때 소방서의 장기적인 지속가능성에 대해 걱정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겠죠?"  그는 이렇게도 말했습니다.  "그들은 소방서에 전화를 걸고 소방서는 미국 재무부입니다."

그의 견해에 따르면 미국의 성장이 여전히 견고해짐에 따라 투자자들은 더 위험한 자산에 기꺼이 머물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위험 회피 환경이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실제로 성공한다면 그것은 매우 다른 게임입니다.

"그리고 안전한 피난처인 재무부로의 비행이 없다면 나는 충격을 받을 것입니다"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