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만삭스, 주식이 약세장 피하고 채권수익률 하락으로 이익 증가에 따라 S&P 500 내년에 8% 상승할 수 있다

Posted by 아디노
2023. 11. 14. 07:48 Finance

골드만삭스는 주식이 약세장을 피하고 채권수익률 하락으로 이익이 증가함에 따라 S&P 500이 내년에 8% 상승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 2024년에는 주식이 약세장을 피하고 미국 경제가 경기 침체를 피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채권 수익률 하락은 주식의 추가 상승 가능성을 열어줄 것입니다.
- 동시에 골드만삭스는 높은 수익률이 유지되는 것이 내년에도 주식에 위험이 된다고 경고했습니다.




Goldman Sachs는 내년 시장과 경제에 대해 대부분 낙관적인 전망을 내세워 투자자들에게 주식이 약세장을 피할 가능성이 높고 미국 경제도 향후 12개월 동안 경기 침체를 피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골드만삭스 애널리스트들은 2024년 시장 전망에서 S&P 500이 금요일 종가보다 약 8% 높은 4,700을 기록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전략가들은 2022년 이후 주식이 횡보 구간 범위에 갇힌 것으로 설명했습니다. 이는 시장이 격렬하게 변동했지만 궁극적으로 해당 기간 동안 거의 같은 위치에 머물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은행 전략가들은 월요일 "더 높은 금리로 인해 여기에서 가치 평가 확대가 정당화되기 어렵기 때문에 우리 시장 전망은 대체로 수익 성장과 일치한다"고 말했습니다.  "가중 기준으로 우리는 내년에 글로벌 주식에 대해 8%의 가격 수익률과 10%의 총 수익률을 기대하며, 이를 2022년 이후 유지해 온 Fat & Flat 범위의 상단에 도달하게 됩니다."

이 회사의 이코노미스트들은 미국 경제의 연착륙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디스인플레이션이 여전히 궤도에 오르고 채권 수익률이 최근 수년 최고치에서 하락하면서 주식의 하방 위험이 완화되고 있습니다.

미국 주식은 실질 금리 상승에 여전히 취약하지만 낙관적인 거시 전망은 주식과 성장을 뒷받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골드만삭스 전략가들은 "경기 침체가 없으면 기업 이익은 거의 감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이익 성장이 부족하고 초기 가치 평가가 높지 않으며(특히 미국 주식 시장에서), 낮은 주식 위험 프리미엄(ERP)으로 인해 현금 수익률에 비해 위험 조정 기준으로 전반적으로 전망이 좋지 않습니다."

2024년 부문 성과에 대해 골드만삭스는 AI가 거품이 아니며 수익성 있는 기술 기업이 계속해서 그 가치를 입증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은행 연구원들은 "방어적이고 강력한 대차대조표 성장과 선별된 깊은 가치 사이의 바벨이 우리가 계속해서 선호하는 접근 방식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지난주 별도의 메모에서 Jan Hatzius가 이끄는 Goldman 전략가들은 향후 1년 동안 15%의 경기 침체 확률을 유지하며 시장과 세계 경제는 초저금리와 풍부한 자산의 시대인 2008년 이전 상태로 되돌아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유동성이 종료됩니다.

대체로 그들은 실질 가계 소득이 증가하고 제조업 활동이 반등하며 전 세계 중앙은행이 금리 인하에 점점 더 개방적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전략가들이 "대탈출"이라고 부르는 이러한 전환의 일부는 투자 환경이 금융 위기 이전 어느 시점보다 더 평범해 보인다는 것입니다.

Hatzius는 "실질 기대 수익률은 이제 확고히 긍정적으로 보입니다"라고 Hatzius는 위기 이후 시대의 종말과 금리 및 투자 수익률의 정상화를 지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