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이며 독창적 아이디어 창출하기 위한 기발한 방법

Posted by 아디노
2015. 6. 16. 21:31 Study

자신이 창조적이었으면 하는 생각을 안해보셨나요?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내어서 생활을 바뀌는 도구를 발명하는 꿈을 꾸어 보신 적은 없나요? 아니면 아주 놀라운 글을 쓰고 싶다던가.


그런데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자신이 창의성을 타고나지 않았다고 느끼더라도 충분히 해낼 수 있다고 합니다. 몇가지 놀라운 방법이 있습니다.


가령 야외나 공원을 산책하는 것도 좋습니다. 단시간의 수면도 효과적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잠을 자면 창조력을 관장하는 우뇌의 활동이 활발해지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약간은 상식적인 내용 외에 기발한 방법이 있습니다. 약간은 당혹스러울 수도 있지만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모두가 과학적 연구로 밝혀진 내용들입니다.


창조적 독창적 아이디어 창출


자신을 창조적인 사람이며 특별하다고 생각한다.


자신을 특별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원하는 것을 원기 위해서는 약간의 규칙을 깨는 것도 신경쓰지 않습니다. 코넬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자신을 특별하다고 느끼면 독창적인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자신에게 높은 가치가 있다고 느끼면 타인과는 다른 생각과 행동을 하게 됩니다. 자신감이 과잉이어서 안좋은 면도 있지만,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는 잠깐 시도해 봐도 좋겠지요.


지저분한 환경에서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나온다.


아인슈타인은 '책상이 지저분하면 머리도 어수선하다'는 말에 '그러면 깨끗한 책상은 무엇이냐?'라고 물었답니다. 지저분한 습관을 탓하는 사람에게 일침을 가한 것이지요. 미네소타 대학교의 연구에 의하면, 제대로 정리된 환경은 건전한 식생활, 관대함 등 올바른 태도를 가지도록 합니다. 이와 달리 어수선한 환경에 있으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힘과 독창성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는 주변을 정돈하지 말아봅시다.


심심하게 지내면 기발한 생각이 떠오른다.


지루하게 지내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없고 대부분의 사람은 어떻게 지루하지 않도록 노력합니다. 그러나 일어난 이후로 지루하지 않게 다양한 일정을 보내면 혁신적 아이디어가 태어날 가능성은 낮아 집니다. 센트럴 랭커셔 대학교의 연구에서는 피실험자에게 일회용 컵의 새로운 사용법을 찾도록 했습니다. 그런데 그 중 몇몇은 사전에 전화번호부 번호를 베끼도록 하였습니다. 이와 달리 지루하게 보낸 피실험자들이 일회용 컵의 참신한 사용법을 생각해내었습니다. 앞서 무엇인가 열심히 한 사람은 창조력이 떨어진겁니다.


피로해도 창의적으로 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피곤할 때에 가장 독창적일 수 있습니다. 알비옹 대학교의 연구에서는 학생을 아침형과 저녁형의 2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각종 테스트를 실시했습니다. 테스트는 올빼미형의 학생에 아직 피로가 남아 있는 오전 8시 30분, 아침형 학생의 에너지 수준이 저하하기 시작하는 오후 4시에 행해졌습니다. 분석력이 필요한 문제의 경우 시험을 몇시에 보던지 영향은 적었습니다. 하지만 독창성이 필요한 문제가 나오면 피실험자 전원이 피곤할 때가 좋은 결과를 냈습니다.


왜 그럴까요? 피곤하게 되면 뇌는 집중에 방해가 되는 것을 효율적으로 차단할 수 없게 됩니다. 아이디어나 개념끼리의 연결을 잊기 쉽습니다. 안 좋은 일처럼 들리지만, 독창성이란 새로운 연결을 찾는 것입니다, 새로운 사고 방식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히려 더욱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게 됩니다.


약간의 소음은 창조성을 높힌다.


일할 때는 집중하기 좋은 조용한 장소를 찾습니다. 그러나 독창성이 필요한 경우에는 조금 시끄러운 것이 좋습니다. 일리노이 대학교의 연구에서는 4개 그룹의 사람들이 50데시벨, 70데시벨, 85데시벨의 소음과 아무런 소리도 없는 상태에서 테스트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중간 정도의 소음(70데시벨)에서 테스트를 받은 피험자가 가장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여러 언어를 습득하여 마스터하는 비결은 다른 인격을 연기

학습 속도 높이기 위해 알아야 할 몇가지

천재의 책상은 어수선하다, 혼란한 환경에서 창의성 발휘

창의력을 창출의 핵심은 아이디어 엄선과 반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