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언어를 습득하여 마스터하는 비결은 다른 인격을 연기

Posted by 아디노
2015. 6. 8. 22:03 Study

어릴 때 부터 이미 다중언어가 가능한 사람이 아니라면, 외국어를 익히는 것은 정말로 어려운 일입니다. 더구나 여러 언어를 습득하여 마스터라려면 정말로 대단한 지능이 필요하다고 여겨집니다.


최근 BBC에서 20개 이상의 말을 하는 사람들을 취재했습니다. 그런데 그러한 사람에게는 몇가지 공통적인 특징이 있었습니다. 그 중의 하나가 이른바 문화적 카멜레온으로 행동하는 능력입니다.


BBC의 기사에 따르면, 새로운 언어를 학습할 때는 새로운 정체성도 동시에 필요하다고 합니다. 신체가 따라가야 하는 겁니다. 다른 언어를 사용하면, 그와 연관된 문화적 규범에 따라서 그전까지와는 다르게 행동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그러한 변화에 저항감을 느끼거나 다른 인격이 되기 힘들수록, 새로운 외국어를 습득하기 어려워집니다. 힘들게 느끼게 됩니다. 단순히 지식만의 문제가 아닌 것이죠.


언어 습득 마스터


여러 언어를 마스터하는 비결


심리학적으로 잘 알려진 사실이 있습니다. 바로 누군가에게 친근감을 느끼고 있으면, 그 사람의 행동을 흉내 내는 경향이 강해집니다. 이와 유사한 과정을 적용하면 학습하면서 언어가 자연스럽게 늘어 갑니다.


또한 새롭게 익힌 정체성이나 그에 따른 기억이 새로운 언어가 모국어와 결합하여 뒤죽박죽 되는 것을 막는 작용도 하게 됩니다. 이른바 2가지 언어 사이에 정신적 장벽을 쌓아 놓는 것입니다. 각각의 언어와 문화와 경험은 머리 속에 또 하나의 집을 짓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여러 언어를 배워도 항상 멀쩡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외국어를 습득하기 위해서는 다른 인격을 연기해야 한다


그래서 다국어를 마스터하는 비결로 배우처럼 행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영화를 보면서 외국 배우처럼 행동하며 대사를 외운다면 더 쉽게 배우게 됩니다.


중요한 점은 맞춤법 등을 고민하지 말고 생각 없이 흉내내는 것입니다. 들은 말을 반복하는 것은 누구라도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발음이 과장되게 들릴 수 있습니다. 마치 연기를 하는 배우가 조금은 과장되게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프로세스는 언어를 배울 때에 빠뜨릴 수 없는 부분입니다. 연기에서는 약간은 거창하게 말합니다. 그리고 감독이 OK하면 목소리 톤은 낮아지게 됩니다. 언어의 습득도 그와 같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언어를 익힐 때는 평상시와 다른 인격을 연기하면 좋습니다.


학습 속도 높이기 위해 알아야 할 몇가지

천재의 책상은 어수선하다, 혼란한 환경에서 창의성 발휘

창의력을 창출의 핵심은 아이디어 엄선과 반복이다

창조성에 대해 그만 믿어야할 잘못된 신화와 오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