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제조업의 제조비용이 중국과 같은 수준으로 감소

Posted by 아디노
2015. 8. 8. 20:25 Finance

싸고 풍부한 노동력을 가지고 세계의 공장 역할을 중국이 해왔습니다. 세계 공산품의 생산을 혼자서 맡아온 느낌입니다. 하지만 최근 몇년은 물가 폭등과 임금 수준의 상승으로 경쟁력을 잃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미국에서는 제조업의 제조비용이 줄어 중국과 같은 수준으로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조 비용 변화 경향은 미래에도 이어질 전망입니다. 향후에는 미국이 중국 보다 낮게 되리라 예상되고 있습니다. 보스턴 컨설팅 그룹(BCG)의 조사에 따른 예상결과입니다.


현재 미국의 제조원가를 100으로 놓았을 때 중국은 95 수준으로 거의 변함 없습니다. EU 여러 나라와 비교하면 10~20%정도 낮은 상태입니다. 그런데 BCG의 예측에서는 2018년경에는 미국의 제조 비용이 중국보다 2~3% 낮아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미국 중국 제조업 제조비용


미국 제조업의 제조비용이 중국과 같은 수준이나 더 낮게 감소하고 있다


여기에는 몇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중국 국내의 인건비 폭등과 미국에서 생산 효율이 향상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가장 크게 관여하는 것은 새로 개발된 셰일 가스에 의한 에너지 비용 감소입니다. 계산에 따르면 미국 내의 산업용 전력 가격은 다른 나라에 비하여 30~50%나 낮다고 합니다. 특히 철이나 알루미늄, 제지나 석유화학 제품과 같이 많은 에너지나 석유를 필요로 하는 산업 분야에서 영향력이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셰일가스 미국 중국


중국의 출하지연이나 항만 파업으로 인한 폐쇄, 외국 기업에 필수적인 중국 기업과의 합작 등은 모두 위험요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항목들을 다 포함하더라도 5%의 비용 차이에 불과합니다. 중요한 요인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저렴한 에너지를 확보하면서 미국에서는 천연가스를 사용한 차량의 화물수송 수단의 발달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종전처럼 다른 나라에 에너지를 의존하는 상태에서 벗어나 자국 내에서 다 충당하는 상태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천연가스에서 수소를 확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수소로 달리는 연료전지 자동차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에너지 비용이 낮아짐에 따라 미국에 대한 새로운 투자 기회에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에너지 산업과 관련된 거대 투자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화학 정제 산업과 천연가스 운반을 위한 건설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미국에서는 셰일 혁명이라고도 불리는 에너지 생산의 혁명에 의하여 에너지 비용 구조가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많은 에너지를 저축하다고 생각되는 셰일층은 미국 국토를 거의 가릴 만큼의 넓이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매장량은 100년 동안 사용할 분량입니다. 가까운 미래에 미국은 세계 최대의 에너지 수입국에서 탈피하여 자원 대국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다양한 문제를 안고는 있는 셰일 가스 생산이지만, 이로 인한 값싼 에너지 비용은 매력적입니다.


그동안 중동과 러시아에 의존하던 전세계의 에너지 시장은 지금 크게 변하고 있습니다. 산업에도 큰 영향을 주기 시작했습니다. 모든 나라가 영향을 받겠지만 중국이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러시아가 받은 타격은 아니 것도 아닐 수 있습니다.


자금과 재정 관리로 인생을 바꾸는 방법

75% 정보 있으면 의사결정하기에 충분하다

부자와 가난한 사람을 나누는 결정적인 생각의 차이

저축하고 저금을 늘리려면 수학 공식이 아닌 본능을 조절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