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효율을 올리기 위한 9가지 과학적 학습방법

Posted by 아디노
2015. 9. 21. 18:01 Study

유튜브 채널 AsapSCIENCE 공부를 잘하는 과학적 학습방법 9가지를 설명한 동영상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사람들이 공부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그렇지만 어떻게 하면 가장 효율적인지 심리학적 연구에 의해 많이 밝혀진 상황입니다.


어떤 환경에서 하면 좋을까, 어느 시간대에 하면 효율적인가라는 의문을 풀어가고 있죠. 이번에 소개들릴 동영상은 그러한 연구결과들을 아주 쉽게 그림으로 그려가면서 정리하였습니다.


영상은 영어로 설명되기에,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신 분은 아래의 캡쳐한 그림과 각각에 대해 설명드리는 내용을 읽으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영상의 내용 외에 추가적으로 보충설명도 드릴께요.



공부 효율을 올리기 위한 9가지 과학적 학습방법


첫째는 공부시간에 대한 내용입니다. 긴 시간 하면 좋은 것이 아니라 짧은 시간을 반복하는 편이 효율적이라는 사실을 과거 연구로부터 알려져 있습니다.


공부 효율 과학적 학습방법


즉 10시간 공부하는 것보다 하루 30분씩 나누어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렇기에 벼락치기는 가장 효율이 나쁜 방법입니다.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뇌의 시냅스의 구조 때문입니다. 정보 전달을 위해 시냅스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시냅스는 단기적인 세션을 반복하여 정보를 전달합니다. 따라서 공부를 반복하여 하면 시냅스 자체가 굵어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밤을 새며 공부하는 대학생의 60%는 성적이 나빠졌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판단력, 기억력 저하는 이후 4일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따라서 낮의 정해진 시간, 정해진 장소에서 공부 한다고 정해놓으면 효율이 향상됩니다. 특정 장소까지 지정해 놓으면 그곳에 앉을 때 쉽게 집중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가장 잘못하는 것이 형광색 밑줄 긋기입니다. 중요한 부분에 밑줄을 긋거나 색을 칠하는 방법은 시간 낭비입니다. 단어나 문장의 일부만 바뀌어도 전체 관계를 파악할 수 없습니다. 주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됩니다.


그런 면에서 카드와 같은 도구는 기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몇가지 중요한 용어를 카드 표면에 쓰고, 뒷면에는 앞에 쓴 용어의 내용에 대해 적는 것입니다.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세부적으로 단어를 외우겠다거나 공식을 이해하겠다는 식으로 말이죠. 



그리고 가장 중요한 사항은 바로 5번이라 생각됩니다. 공부는 혼자 하는 것도 좋지만 같이 하면 다른 잇점이 있습니다. 서로 토론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여기서 말하려는 것은 토론이아니라 타인을 가르치는 일입니다. 항상 가르치다보면 더 잘 알게됩니다. 가르치면서 정보를 보다 논리적이고 구조적으로 정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친구를 가르치면 친구는 C에서 B+가 된다면, 가르치는 사람은 B+ 혹은 A에서 A+가 됩니다.



당연히 많은 문제를 풀고, 많이 읽는 것도 중요합니다. 미리 모의시험을 보는 것도 좋습니다.



공부를 할 때 필요한 모든 도구를 갖추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자꾸 다른 일이 생각나서 자리에서 벗어나지 않아야 합니다.



클래식 음악이 집중력을 올린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하지만 음악을 들으면서 공부하면 집중력을 떨어뜨린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제가 조언 드리고 싶은 것은 적절히 활용하셔야 한다는 겁니다. 집중이 안될 때는 잔잔한 음악을 들으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한참 몰입해 가려고 할 때에는 어떤 음악을 들어도 산만해집니다. 마음이 혼란스러울 때에 억지로 공부해야한다면 그때만 들으시길 권합니다.



그리고 요새는 지지털 기기가 발달해 있기에 방해를 합니다.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듣고 있으면 메일이나 SNS의 알람을 보게 됩니다. 공부할 때는 절대로 메일이나 메시지를 보면 안됩니다.


유튜브 동영상에 나오는 9가지 팁을 살펴보았습니다. 이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1~3번과 5번입니다. 4번의 목표설정은 좀 더 거창한 항목이죠. 인생의 목표를 설정해야 노력하게 되니까요. 나누어서 공부하기, 밤새지 않기(동영상에는 없지만 수면 시간을 충분히 확보해야 합니다), 밑줄 긋기가 아니라 이미지와 전체 구조 개념으로 이해하기, 다른 사람을 가르쳐주기 등이 중요합니다. 이것들만 잘 활용하셔도 많이 도움되실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