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성장속도를 결정하는 기본요소

Posted by 아디노
2014. 9. 5. 07:03 Blog&SNS

지금 하시는 블로그를 빨리 키우고 싶으신가요? 성장속도를 결정하는 몇가지 기본요소에 대해 살펴볼께요.


1. 마음을 띄우는 글을 씁시다. 


포스트의 품질이 중요하다는 말은 많이 들어보셨을 거에요. 그러면 좀 더 깊은 이해를 해보도록 할께요. 


빈약한 콘텐츠는 소셜네트워크에 공유되지 않습니다. 내용이 좋지 않으면 방문자는 트위터 등으로 공유할 이유를 못느끼죠. 


만약 항상 공유를 해주는 고정된 독자층과 팬이 있다면 도움이 될지 모르겠어요. 하지만 허술한 콘텐츠는 팬을 오게도 유지하게도 하지 못해요. 


지루한 문서의 처음 몇 단락을 읽을 수는 있겠죠. 하지만 계속 방문하지는 않을 겁니다. 평범한 글을 게시할 때마다 기존 구독자 뿐만이 아니라 새로운 잠재적 독자를 얻을 기회를 잃게 되죠.


2. 검색엔진최적화 SEO에 대해 고민해야죠. 


구글에 대해서는 검색엔진최적화 SEO를 해야 합니다. 물론 주로 자체 도메인을 가진 설치형 블로그의 이야기이지요.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 서비스 최적화를 해야 합니다. 


3. 다른 블로거에 대해 소개하세요. 


아주 유명한 블로거가 아니라 자주 교류한 곳을 자신의 블로그 글에서 소개해 주는 겁니다.


그러면 소개된 이웃도 이를 좋아하고 주위에 알려주겠죠. 그렇게 운영하는 blog에 대한 입소문이 자연스럽게 퍼지는 겁니다. 


가령 '사진 작가라 할만한 이웃 블로거 10' 같은 제목이면 좋겠죠.


4. 고정 방문자를 확보하세요. 


고정된 방문자를 확보하세요. 보통 커뮤니티를 만들라고 하지만, 카페 서비스가 아니잖아요. 회원제가 아니니 언제들이 구독자는 떠날 수 있어요. 


일반적인 글에는 사람마다 좋고 나쁜 판단이 다를 수 있어요. 처음에 방문하면 사람들은 단지 1개 글만 읽고는 떠납니다. 물론 그 포스트가 마음에 든다면 다른 이야기지만요.


그래서 사이드바에 "인기 게시물"을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글의 마지막에있는 "관련 게시물"을 보여주세요. 

블로그의 가장 좋은 기사를 나열하도록 하면 도움이 되요. 

제일 좋은 글을 읽는다면 정규 구독자가 될 가능성이 높아요. 


블로그에 방문하여 덧글을 잘 쓰는 방법

다른 사람의 블로그에 댓글을 남기면 좋은 이유

저널리즘에서 배우는 블로거의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