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있으면 편리한 구글 검색의 22가지 숨은 기능

Posted by 아디노
2014. 11. 10. 19:52 Tech

우리나라에서는 검색을 위해서 아직도 네이버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전세계적으로는 검색엔진이라고 하면 구글(Google)을 의미할 정도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Google검색은 여러가지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워낙 다양한 기능이 있어서 다 사용하지도 못하는 것 같습니다.


제대로 활용하면 왜 자꾸 구글을 쓰는지 알게됩니다. 외국 사이트 등에는 수십가지 기능에 대해 나와 있는데, 그중에서 활용도가 높은 종류만을 골라보았습니다.


1. 입력한 단어, 어구의 완전 일치 검색.

"티스토리" 처럼 원하는 단어를 " " 사이에 넣어서 검색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등과 같이 어구도 됩니다. 그러한 문구가 완벽하게 포함된 결과를 찾아줍니다. 이런 기능은 네이버 검색에도 있습니다.


구글 검색


2. 검색 결과에 표시하고 싶지 않은 단어나 웹사이트 제외.

'애니메이션 -YouTube' 처럼 제외하고 싶은 키워드나 웹사이트 이름 앞에 '-'를 넣으면 지정한 웹사이트의 페이지가 검색 결과에 표시되지 않게 됩니다.


3. Google+ 페이지를 검색한다.

'+TechCrunch'처럼 단어 앞에 "+"를 붙이면 Google+ 페이지를 검색합니다.


4. 소셜 태그를 찾는다.

'@Mashable'처럼 찾으려는 사용자 이름 앞에 "@"를 붙이면 Twitter 등의 소셜 태그를 우선하여 검색이 가능합니다.


5. 가격으로 찾는다.

'Galaxy Note4 $700"처럼 제품명 뒤에 "$가격"을 넣으면 그 가격의 제품이 표시됩니다.


6. 틀렸는지도 모르는 어구를 감안하여 검색한다.

불분명한 어구를 '삼성 *갤럭시*'처럼 "*"로 둘러싸면 불분명한 어구를 고려한 검색 결과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7. 가격과 단위 등의 수치의 범위를 지정하고 검색한다.

'운동화 250..270"처럼 숫자와 숫자 사이에 ".."를 넣어서 입력한 수치 범위에서 검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8. 유행하는 해시 태그를 찾는다

'#한국시리즈' 처럼 보통의 해시 태그 입력과 같이 검색하면 유행하고 있는 화제의 해시 태그를 찾을 수 있습니다.


9. 특정 사이트 또는 도메인 이름으로 검색 결과를 얻는다.

'행복 site:adino.tistory.com'와 '올림픽 site:. gov' 처럼 "site:" 후에 웹사이트의 URL이나 도메인 이름을 넣음으로써 해당 사이트에 대해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앞에 검색 키워드를 안넣으면 그 사이트와 연관된 모든 결과가 나옵니다.


10. 특정 페이지에 링크하는 페이지 검색.

'link:tistory.com"처럼 "link:" 뒤에 입력한 페이지로 링크가 되어 있는 페이지를 검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11. URL과 유사한 웹사이트의 검색.

'related:tistory.com'으로 하면 유사한 웹사이트가 표시됩니다. 이렇게 입력하면 네이버, 조선닷컴, 이글루스, 다음 등이 검색결과에 나옵니다.


12. 복수 키워드 중 1가지를 포함한 페이지를 표시.

대문자로 적은 'OR'을 활용하면 됩니다. '한국시리즈 1990OR2013"과 같이 사용하면 1990년 또는 2013년의 결과를 찾습니다.


13. URL에 관한 정보의 취득.

'info:' 뒤에 사이트의 URL을 입력하고 검색하면 그 페이지의 정보를 표시해 줍니다.


14. Google이 사이트를 마지막으로 방문했을 때의 내용을 표시.

'cache:' 뒤에 사이트의 URL을 입력하고 검색하면 구글 검색로봇이 사이트를 마지막으로 찾아왔을때의 최신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15. 음성으로 검색한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뿐만이 아니라 PC에서도 Chrome의 검색 바에서 마이크 마크를 클릭하면 음성 검색이 가능합니다.


16. 특정 지역의 시각을 알 수 있다.

'time 서울'로 검색하면 입력한 도시의 현재 시각이 표시된다. 해외 도시와의 시차를 조사할 때 편리합니다.


17. 비행기의 비행 상황을 체크한다.

친구나 가족이 타고 있는 비행기의 상황을 살펴보고 싶은 경우에는 'KE 207' 처럼 비행기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18. 주식 시세의 검색.

회사 이름이나 주식 코드를 입력하면 주식 시세가 표시됩니다.


19 계산기로 사용.

'120×17÷6=" 등으로 수식을 입력하면 검색 결과에 답이 표시되는 계산기 기능이 있습니다. 


20. 통화의 환산으로 환율 표기.

'$10=€'와 같이 2종류의 통화를 넣으면 현재의 환율로 환산하여 표시됩니다. "1km="와 같이 거리에 대해서도 환산할 수 있습니다.


21. 상영 중인 영화를 검색.

'영화 인터스텔라'나 그냥 '인터스텔라' 등을 입력하면 가까운 지역의 영화관 상영 스케줄이 표시됩니다.


22. 스포츠 팀의 성적을 조사.

'삼성 라이온즈'와 같이 야구팀, 축구팀의 이름을 입력하여 경기 결과가 볼 수 있습니다.


2014/10/31 - HTML5 표준안 확정, W3C의 공식권고안으로 공개

2014/10/29 - 유튜브(YouTube) 동영상에 광고가 표시되지 않는 유료화 계획을 검토

2014/10/04 - USB 메모리 취약성을 공격하는 말웨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