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필기 전문가에게서 배우는 메모 잘하는 요령

Posted by 아디노
2015. 4. 16. 22:05 Study

학교에서나 회사에서나 메모를 잘하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생각은 금방 사라지기에 바로바로 적어 놓아야 하죠. 다른 사람의 의견에서 중요한 부분을 정리할 필요도 있습니다. 물론 수업시간에서 하는 노트필기라면 더더욱 중요하겠습니다.


단순히 말하는 내용을 옮겨 적는다면 문제가 덜합니다. 하지만 자신만의 note를 만들려면 다른 차원의 요령이 필요합니다. 업무에서든 공부에서든 자신의 생각이 녹아든 노트가 필요합니다.


가장 좋은 메모는 새로운 생각이나 의견을 도출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적어가다보면 자신만의 이론이나 생각이나 아이디어나 나올 수 있어야 좋습니다. 이를 위해 몇가지 핵심적 비법이 있습니다.


1. 아이디어를 위한 공간을 만든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바로 종이 위에 충분한 공간을 남기고 적어 놓읍시다. 써놓은 아이디어의 주위로 공간을 남겨놓으면 좋아요. 그리고 정말로 중요한 생각이라면 별도의 페이지를 만듭시다. 비록 많은 종이를 사용하게 되지만, 메모한 내용을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생각을 추가할 여유가 생깁니다.


노트필기


2. 일정한 규칙을 정한다.


각각의 메모를 할 때 자신만의 규칙을 정해놓읍시다. 사용할 펜의 종류와 색깔과 굵기 등을 말합니다. 일정한 방식으로 쉽게 정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쓸 때도 편하고 나중에 다시 읽을 때도 이해하기 쉬워집니다. 중요한 부분에 하이라이트는 어떻게 할지, 포인트를 줄 부분에는 그림을 그려서 넣을지 등을 정하는 것입니다. 문자만이 아닌 그래픽 수단이 이해도를 증가시킵니다.


3. 가장자리를 그린다.


사고 과정에 여유를 가져야 더욱 명확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페이지를 시작할 때, 주위로 줄을 치고 장소나 날짜를 적어 넣으면 좋습니다. 제목을 써도 효과적입니다. 마음을 안정하게 만들고 아이디어가 명확해 집니다. 작성하는 목적을 자기 스스로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전자책을 읽는 사람은 종이책도 두배 이상 구입한다

독서 시간을 늘리는 간단하고 유용한 팁

구글 캘린더 달력에서 간트 차트 만들다

책을 읽고 독서할 시간을 만들려면 목적과 우선순위를 높이자

효율적으로 공부하고 학습하는 방법과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