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메모리는 얼마나 필요한가? 4GB와 8GB와 16GB 성능 비교

Posted by 아디노
2015. 8. 23. 22:54 Tech

새로운 인텔 프로세서인 '스카이레이크 Skylake'가 등장하였습니다. 이제 PC 주력 메모리는 DDR3에서 DDR4로 바뀌게 될 것 같습니다.


여전히 가격적인 면에서 장점이 있는 DDR3이지만, 고속 동작을 기대할 수 있는 DDR4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그러면 DDR4를 메모리로 사용하여 얼마나 많은 용량을 탑재하면 성능 면에서 만족할 수 있을까요?


TechSpot에서 Skylake세대의 컴퓨터에 4GB, 8GB, 16GB의 다른 메모리 용량을 넣고 각종 소프트웨어를 실행하여 철저히 비교하였습니다. 그러면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 살펴보겠습니다.


PC 메모리 4GB 8GB 16GB


PC 메모리는 얼마나 필요한가?


TechSpot는 CPU로 Core i7-6700K, 메인보드로는 Asrock Z170 Gaming K6+, 그래픽 보드는 GeForce GTX 980, SSD는 Crucial MX200 1TB, OS는 Windows 10(64bit)로 컴퓨터를 구성하였습니다.


스카이레이크 Skylake DDR4


여기에 DDR4-2666 메모리만 4GB/8GB/16GB로 용량을 바꾸어 메모리 용량이 성능에 영향을 조사했습니다.

결과를 요약하면, 인터넷 브라우징, Office, 메일 등의 일반적인 사용 목적에 대해서는 4GB에서 16GB까지 메모리 용량에 의한 차이는 거의 체감되지 않았습니다. 반면에 비교적 과부하의 큰 작업에서는 메모리 용량의 차이가 성능에 큰 차이를 주었습니다.



♣ 애플리케이션 성능

1. Adobe Premiere CC

아래는 메모리 용량별로 Adobe Premiere CC의 인코딩 시간을 비교한 결과입니다. 그래프의 수치가 적을수록 고성능입니다.


Adobe Premiere CC


4GB와 8GB메모리 사이에는 성능 차이가 큰 반면에, 8GB와 16GB 사이에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메모리 용량은 프로그램의 처리에 필요한 양이 있고 그것을 넘어서면 용량을 늘리도 성능이 향상되지 않습니다.


2. 7-Zip

압축 소프트웨어 7-Zip에서 512MB의 사전 파일을 사용하여 압축한 경우, 속도(MIPS)은 16GB가 압도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주었습니다. 메모리 용량이 클수록 고속 처리가 되었습니다.


7-Zip


1초에 처리할 수 있는 KB를 비교하면, 16GB는 8GB의 11배 이상의 압도적 차이를 보였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메모리를 늘리면 늘릴수록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7-Zip



♣ 벤치 마크 소프트웨어

1. Blender

3D제작 소프트웨어 Blender를 사용하여 측정하였습니다. 메모리를 6.1GB 사용하는 상태에서 탑재 메모리가 4GB, 8GB, 16GB 사이에 차이는 없습니다.


Blender


2. Lammps

원자/분자 시뮬레이터 Lammps에서 메모리 사용량 10.5GB의 경우, 16GB 메모리보다 8GB에서 약 10% 느렸습니다. 4GB는 8GB메모리에 비해서 3배 이상의 성능저하가 있었습니다. 4GB와 8GB사이에는 겨우 4GB라는 작은 차이거 있지만 최종적 체감 성능차이는 컸습니다.


Lammps



 게임

예전 결과에 의하면, 편안하게 게임을 즐기려면 용량은 8GB로 충분하다고 합니다. 이번 실험에서는 게임과 병행하여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서 약 2.2GB 분량의 65개의 탭을 띄운 상태로 만들어 평가하였습니다. 보다 많은 메모리 사용량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때의 게임 플레이의 쾌적성을 평가하였습니다.


1. Grand Theft Auto V

16GB메모리 탑재시에 약 9GB의 메모리를 사용하였습니다. 다만 실제 플레이한 프레임 레이트를 비교하면 16GB, 8GB에서는 같은 수치이고, 4GB에서도 겨우 1프레임만 성능저하가 보였습니다. 용량차이는 게임의 거의 영향을 주지 않았습니다.



2. Batman:Arkham Knight

Batman:Arkham Knight에서 프레임 레이트의 비교는 아래와 같습니다. 역시 4GB에서도 충분한 성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3. F1 2015

F1 2015에서는 4GB와 16GB 사이에 전혀 성능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이런 게임에서는 8GB 메모리를 탑재하면 최고 수준의 성능을 얻습니다. 그이상의 메모리를 탑재해도 성능 상승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이상과 같이 게임처럼 그래픽보드의 성능이 중요하여 PC 시스템 메모리의 용량이 성능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Adobe Premiere CC처럼 8GB 메모리 이상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7-Zip나 Lammps 등과 같이 메모리에 따라 성능차이가 계속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DDR4가 일반적인 Intel Z170 환경에서는 16GB 메모리를 탑재하는 하이엔드 유저도 크게 늘어날 것 같습니다.


4K RED 레드 카메라는 어떻게 영상 촬영 세계를 바꾸었나

람보르기니 우루스, 마침내 SUV 시장에 진입 (Urus 우르스)

거대 로봇 메가봇 마크2 (MegaBot Mk.II), 일본 쿠라타스와 결투 위해 NASA와 할리우드 협조로 자금 모집

중국 천진 대규모 폭발사고 원인은 방수에 의한 시안화수소 중합 화학반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