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산 아이폰의 품질은 형편없다'는 비난이 중국 소셜 미디어에 퍼지고 있다

Posted by 아디노
2023. 10. 5. 08:12 Tech

어이없게도 '인도산 아이폰의 품질은 형편없다'는 비난이 중국 소셜 미디어에 퍼지고 있다고 합니다.

애플은 수년간 제품 대부분을 중국에 있는 공장에서 제조해 왔지만 2023년 9월 22일 출시된 아이폰 15는 인도에서도 제조되고 있습니다.그런 인도제 아이폰15에 대한 반발이 중국 소셜미디어상에서 소용돌이치고 있다고 보도되고 있습니다.

Made-in-India iPhones Get Trashed on Chinese Social Media - Bloomberg
https://www.bloomberg.com/news/newsletters/2023-10-03/made-in-india-iphones-get-trashed-on-chinese-social-media


Apple 제품의 대부분은 중국에서 제조되었습니다.하지만 2022년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공장이 일시 폐쇄되는 바람에 아이폰 14프로/프로맥스 제조에 큰 차질이 빚어지고 말았습니다.




중국이라는 하나의 나라에 제조 라인이 집중되는 것은 지정학적인 리스크가 수반되기 때문에 Apple은 진작부터 중국 이외에도 생산 거점을 확대하는 것을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인도가 관세 혜택을 제공하는 메이크 인 인디아 정책을 내세우면서 애플은 아이폰 15의 제조 거점 일부를 인도로 옮기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반발한 것이 중국 유저입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X를 중심으로 중국 이용자들이 '인도제 아이폰은 동물 유래 물질로 오염돼 있다'는 오정보를 공유하며 인도제 아이폰에 대한 비방 중상을 벌이고 있다. 또 중국 SNS 웨이보에서는 '유럽 고객들이 품질이 나쁘다는 이유로 인도산 아이폰을 거부해 대체품으로 중국산 아이폰을 보내고 있다'는 정보도 난무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가짜 뉴스가 나도는 배경에는 역시 중국이 전 세계에 유통되는 아이폰의 대부분을 제조하고 있다는 사실에 있다고 블룸버그는 말했습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아이폰 제조는 100만 명 이상의 중국인 고용을 가져오고 있으며, 중국인들은 그 기술력과 제조 능력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고 하며, 아이폰 제조를 계기로 중국인들 사이에서 반인도 정서가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블룸버그는 "애플 공급망에서 인도가 당장 중국을 대체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Apple 생산능력의 단 10%를 중국에서 이전하는 데만도 약 8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라고 전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