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사가 하는 말의 겉과 속을 판별하는 방법

Posted by 아디노
2015. 9. 20. 09:33 Work

상사의 명분과 속내에 차이가 있는 것은 부하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부하는 상사가 겉으로 내미는 명분에서 속내를 읽을 수 있어야 하기에 상사의 진의를 알 수 없습니다.


진심을 보지 않으면 상사의 뜻에 따라 행동하지 못하고 그 결과 낮은 평가를 받게 됩니다. 이렇게 상사의 명분과 본심의 차이가 부하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렇다면 부하는 일상 대화 속에서 상사로가 말하는 내용의 진의를 정확하게 수신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인트는 경영진이 사용하는 말은 사람이 다르고 회사가 달라도 공통점이 있고 말에 담긴 의미도 같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상사가 하는 말 중에서 일반적으로 잘못 이해되는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상사의 겉과 속을 판별하는 방법


상사가 하는 말의 겉과 속을 판별하는 방법


협조적이다


현대의 관리직은 부하에게서 협조성보다 주체성을 추구하게 됩니다. 즉 협조력이 좋은 부하에 대해 상사가 느끼는 생각은 '주변과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지만 수동적이다'입니다. 협조적이다는 말이 반드시 칭찬은 아닙니다.


상사가 요구하는 주체성있는 부하는 어떤 타입일까요? 자신의 의지로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고 성과를 올리고있는 사람입니다. 지금은 한 사람의 상사가 가진 부하의 수가 많을뿐만 아니라 관리직도 자신의 일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부하에게 세세한 지시를 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일일이 말하지 않아도 성과를 올려주는 부하가 고마운 것입니다.


그런데 실제로는 협조를 잘하는 유형의 사람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젊은 사원은 말한 것을 솔직하게 받아들여서 지시대로 행동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러나 상사의 눈에는 자신이 할 것만 하고 다른 일은 안하는 수동적인 사람이라고 보이게 됩니다.


주체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선 '나'를 주어로 말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상사에게 보고하거나 면담을 할 때는 반드시 자신만의 제안을 덧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되면 주도적인 부하라고 느끼게 됩니다.



결과가 참으로 아깝네


스포츠에서 아쉽다라는 것은 나이스 플레이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근소한 차이로 아쉬운 결과가 나왔다는 뜻입니다. 긍정적 인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지만 비즈니스에서는 다릅니다. 왜냐하면 달성율 99 %는 어디까지나 미달이기 때문입니다. 100 % 달성해야 비로소 예상대로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업에서 아깝다라는 것은 기대를 밑돌고 있다는 것으로 긍정적인 평가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기대하고 있어요


기대하고 있다는 말 속에서는 더 고난이도의 작업을 할 때에 '지금의 너라면 할 수있다'는 격려로 사용할 수도 있고, 책망한 후에 이야기를 긍정적으로 마무리 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좀 더 열심히해라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확실히 하라는 의미로 쓰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모든 경우에서 상사는 자신을 기쁘게 해 달라는 의미에서 기대하고 있다는 말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또한 기대하고 있다는 좋아하는 사람과 싫어하는 사람에 따라 의미가 달라집니다. 친하고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동기부여의 의미로 말하는 것입니다. 한편 싫어하는 사람에게는 더 해라라는 말입니다. 지켜보고 있다는 감시의 뉘앙스도 있습니다.



가급적 빨리 해줘


상사와 부하의 시간 감각은 다릅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빨리'라는 말의 의미도 달라집니다. 그래서 '가능한 한 빨리'라고하면 그대로 듣지 말고 정확한 납기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가능한 한 빨리라는 말은 상당히 추상적인 말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납기가 언제냐고 묻는다면 상사는 제대로 답변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대신에 '이 정도(시간)까지 하면 되겠냐'는 식으로 묻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듯 상사의 말에 숨겨진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면 직장 생활도 좀 더 쉬워질 것입니다. 상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하고 싶다면 위에서 말한 내용을 참고하여 대화해 보세요.


좋은 직장 상사의 특징

마감시간 데드라인을 잊지않고 생산성 향상시키는 비결

인사고과 시스템은 시간과 예산 낭비

옆에 앉은 사람이 당신의 업무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