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은 사용자가 어떻게 웃는지 안다

Posted by 아디노
2015. 11. 9. 19:56 Tech

여러분은 인터넷에서 '웃음을 표현할 때에 어떤 방식을 사용하세요? 말로 할 수는 없으니 문자나 기호로 소통해야 합니다.


이모티콘을 사용하세요, 아니면 문자로 쓰시나요? 놀랍게도 페이스북은 웃음에 관해서 자세히 조사했습니다. 여러 종류의 표현 방식과 사용자 퍼센트를 상세히 조사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영어 표현에 대하여 조사한 것입니다. 우리나라 말과는 차이가 있겠지만 비슷한 면이 많습니다.


그리고 과연 최고의 인터넷 기업이 고객 성향을 파악하기 위해 어떤 일을 했는지 관심있게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페이스북 사용자 어떻게 웃는지 안다


페이스북은 사용자가 어떻게 웃는지 안다


온라인상에서 웃을 때에 'haha(하하)'와 같은 문자를 쓰시나요? 미국에서는 'lol'이라는 표현도 많이 사용됩니다. 커다랗게 웃을 때에는 키보드를 엉망으로 만들면서 'HAHAHAHhahajakakjahaahkajkjjsdhfkajdsfk'와 같이 마구 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는 ㅎㅎ, ㅋㅋ 같은 표현도 애용하죠.


페이스북 조사팀에 따르면 인터넷의 웃음은 발전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들은 우리가 페이스북(Facebook)에서 사용하는 표현방식 데이터를 5월말 이후로 분석하고 있었습니다. 영어 사용자들은 과연 어떻게 의사소통을 하는지 알아볼께요.


너무나 당연하게도 가장 흔한 표현은 'haha'라고 말하고 이모티콘을 이어서 쓰는 방식이었습니다. '하하^^' 같은 방식이라고 할 수 있겠죠. 그리고 연령, 성별, 지리적인 장소에 따라서 웃음의 타입과 길이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페이스북 웃음 종류


젊은 사람들과 여성은 그림 문자를 선호하는 반면에 남자들이 더 긴 표현을 자주 사용했습니다. 가령 'hehe'와 같은 식으로 말이죠. 또 미국 시카고, 뉴욕 주민들은 이모티콘을 좋아하고 반면에 시애틀, 샌프란시스코의 주민들은 'haha' 등의 표현을 선호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나의 웃음표현을 사용했습니다. 약 20퍼센트의 사람들은 2개를 쓰고 있었습니다. 전체의 50퍼센트 사람들은 이모티콘을 하나 이상 사용했지만, 동일한 이모티콘을 5개 이상으로 연속해서 쓰는 경우는 극히 드물었습니다.


나름 흥미롭고 재미난 조사입니다. 이런 결과가 도대체 어떤 중요성이나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다는 분도 계시겠죠. 더구나 페이스북이 할 일이 없어서 비싼 연봉의 직원들에게 이런 조사를 시키는지도 의문이죠. 이런 조사를 하는 이유는 인간에 대한 이해도를 넓히기 위해서입니다. 사소해보이지만 사람들이 즐거움을 어떻게 표현하는지는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