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를 배우면 얻을 수 있는 의외의 장점

Posted by 아디노
2015. 12. 4. 22:00 Study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얻는 이점을 지적하는 연구는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도 2~3개 언어를 유창하게 말하는 사람은 너무 적습니다. 얻을 수 있는 의외의 장점이 있는데도 말이죠.


아마도 어른이 되면서 언어 자체에 관심이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나이가 있으면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잘못된 생각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누구라도 동기부여가 제대로 되어 부지런하게 연습한다면 새로운 언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과학으로 증명된 새로운 언어를 배우면 얻을 수 있는 장점을 소개합니다.


외국어를 배우면 얻을 수 있는 의외의 장점


외국어를 배우면 얻을 수 있는 의외의 장점


1. 모국어가 발전한다


새로운 언어를 배우고 나면 자신의 모국어의 근본 구조적 아름다움을 알게 됩니다. 모국어로 말하면서 성장할 때는 글의 구조가 어떤 역할을 하고 있을지 한 음절 한 음절의 분석하는 경우는 없습입니다. 두번째 언어를 공부하면 첫번째 언어의 문법, 어휘, 말투의 기술이 눈부시게 발전합니다.


2. 집중력이 높아진다


저널 Brain and Language에 발표된 연구에서는 여러 언어를 사용하는 피실험자가 언어를 이해할 때에 뇌를 fMRI(기능적 자기공명영상)으로 관찰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여러 언어를 말하는 사람은 하나 밖에 하지 못하는 사람보다 여러 단어를 잘 구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능력은 마음이 심란한 환경에서도 집중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3. 흔하게 생기는 뇌의 질병을 예방한다


노화는 누구도 피하지 못합니다. 외국어 학습은 알츠하이머나 치매를 예방하거나 발병을 4.5년 늦출 수 있습니다. 가장 효과가 높은 약이라라고 해도 6~12개월 밖에 증상을 늦추는 것이 없는데 비하면 훨씬 강력합니다. 2개 이상의 언어를 말하면 뇌 속의 신경경로를 늘리게 되고 정보를 처리하는 채널 수가 증가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4. 수학 능력이 향상된다


2007년에 매사추세츠 주에서 미국 외국어 교육협회는 다음과 같은 발표를 하였습니다. "외국어를 배우는 아이들은 비록 외국어 학습 때문에 수학 공부시간이 줄어들지만, 외국어를 공부하지 않고 수학 수업을 많은 학생보다 뛰어난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미시간 대학교 언어학습지에 발표된 Armstrong와 Rogers의 1997년 연구에서는 외국어를 일주일에 90분만 1학기 공부한 학생은 수학과 국어에서 현저히 높은 점수를 받고 있습니다.


나중에 알게 되었는데, 새로운 언어의 구조를 배우는 것은 논리적이고 구조적인 사고를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언어학습의 기억 테크닉도 수학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사용 빈도가 높은 복잡한 수식을 기억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5. 모든 학습이 빨라진다


2007년에 매사추세츠에서 열린 연구에서는 언어 학습을 통한 인지장애 해결에도 도움이 된다는 결론에 이르고 있습니다. 기억력도 새로운 언어를 학습하면 향상됩니다. 더 많은 정보를 흡수하고 기억하는 학습 곡선을 매우 짧게 합니다. 전에는 본 적이 있는 것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정보를 배우는 것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기 때문입니다..


6. 외향적을 되어 다른 사람들이 좋아하게 된다


언어 학습은 새로운 언어를 말하는 것이기도 하며 새로운 문화를 체험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외국 사람과 만나는 것이 언어 학습의 핵심입니다. 학습하는 새로운 언어를 연습하고 숙달하려면 그 언어를 모국어로 하는 선생님과 대화를 나누거나 그 언어를 사용하는 모임에 참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외국어로 말함으로써 얻는 체험은 사람과 만나서 하는 경험과 기본적으로는 동일합니다. 외향적이고 사교적인 기술은 인생의 다른 분야에도 직접적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언어 학습은 자신과는 다른 타인의 입장이 되어 생각하거나 전혀 다른 시각으로 세계를 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타인에 대한 공감력이 발달합니다.


7. 창조성이 두 배가 된다


새로운 언어를 말하려면 익숙하지 못한 말로 사물을 생각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남에게 의미가 통하는 문장을 만들기 위해서 흔한 단어를 모아서 퍼즐처럼 맞출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고의 스킬을 향상시키고 문제에 대해서 여러 해결책을 생각해내는 훈련을 하게 됩니다.


8. 자신감이 높아진다


뭔가를 이루려 노력하고 성공하면 그것이 아무리 작은 성공이라고 도움이 됩니다. 자신의 수준이 높아지기 때문에 자신감이 상승합니다. 원어민과 30초라도 대화가 가능하면 자신감이 부쩍 향상됩니다. 왜냐하면 전에는 못하던 일을 해냈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없어도 독서량을 늘리는 기술

5분만에 천재처럼 두뇌를 활성화시키는 방법

공부 효율을 올리기 위한 9가지 과학적 학습방법

학습 위해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 잘 가르치기 위한 요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