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없어도 독서량을 늘리는 기술

Posted by 아디노
2015. 11. 25. 09:03 Study

독서는 인생을 풍요롭게 합니다. 그냥 하는 말이 아니라 정신을 건강하게 하고 성장하게 만듭니다. 뇌가 활성화되고 문장력이 향상되며 아이디어가 떠오르게 됩니다.


이렇게 정신을 키우기에 육체적, 감정적으로도 건강에 좋습니다. 위기 상황과 트라우마가 발생할 사건에 대처할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말 그래도 정신적으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문제는 독서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1권의 책을 통독하려면 시간이 필요하고 정신적 에너지를 들여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트위터와 블로그와 같은 인터넷에서 읽을 수 있는 콘텐츠와는 다릅니다.


읽기 자체가 능동적 참여를 요구하는데요, 인터넷의 글은 상당히 수동적인 자세로 읽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달리 책을 읽으면 이야기의 주제에 깊게 몰두하면서 저자의 펼쳐놓은 이야기에 들어가기 위해 능동적 참여가 요구됩니다.


시간 없어도 독서량 늘리는 기술 독서 책


시간이 없어도 독서량을 늘리는 기술


그러면 책이나 전자서적을 통틀어 어떻게 읽는 시간을 늘릴 수 있을까요? 독서량을 늘리는 기술이 있으면 좋겠죠. 시간이 없고 바쁘더라도 책을 읽으려면 다음과 같이 해보세요.


1. 독서 속도를 올리자.


평균적인 독서가는 1분당 250~300개의 단어를 읽습니다. 이것의 2배인 500~600개의 단어를 읽게 되면 같은 시간에 곱절의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읽는 지점을 가리키는 포인터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펜이나 집게 손가락을 사용하여 읽는 것이죠.


한번에 넓은 범위를 인식하면 빨라집니다. 단어 하나씩을 읽는 것이 아니라 한 문장에서 단어를 3개 이상 한번에 인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문장 전체를 한번에 인식하면 더욱 빨라집니다.


2. 독서 계획을 세웁시다.


많은 책을 읽으려면 시간을 더 만들어야 합니다.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되면 일정을 수립하세요. 독서 시간도 다른 어학 공부와 같이 중요하게 여기고 시간을 배정하는 것입니다. 다른 모든 기술이나 연습과 마찬가지로 독서를 위해서도 우선순위를 높여서 시간을 미리 배정해야 합니다. 가령 아침에 일하러 가기 전이나 점심시간 사이에 15분에서 30분과 같이 미리 정하는 것이죠.


3. 마음에 들지 않으면 그만 읽습니다.


더 많은 책을 읽고, 더 많은 책을 기억하고, 지식을 늘리고 싶다면 자신이 읽고 있는 책에 열중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만약 읽다가 맘에 들지 않으면 도중에서 그만두어도 좋습니다. 자신의 취향을 찾아갑시다. 억지로 끝까지 읽으려고 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자신이 읽은 책의 수량을 기록하면 의욕이 올라갑니다. 책을 다 읽을 때마다 완료한 책 목록을 업데이트 하세요. 성위감과 만족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독서량을 늘리기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읽은 책의 수를 기록하는 앱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연간 목표를 설정하면 효과적입니다.


읽기는 쓰기와 사고하기를 위해서 필수적인 항목입니다. 더욱 많은 책을 읽을수록 더 빨리 더 정확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어려워서 도저히 읽을 수 없어 보이던 책도 읽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한번 다시 도전해 봅시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