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투자자 워렌 버핏, 4가지 투자 기준

Posted by 아디노
2018. 10. 28. 19:22 Finance

누구나 인정하듯 워렌 버핏은 세계 최고의 투자자입니다. 재산이 많다는 이유만이 아니라 그의 투자 철학과 방법론 때문에 더 신뢰하는듯 싶습니다. 시장이 급락하고 있는데 언젠가는 다시 반등할 겁니다. 그때 어떤 주식을 사야할까요? 워렌버핏4가지 투자 기준에 대해 알아봅니다.


세계 최고 투자자 워렌 버핏, 4가지 투자 기준


버핏은 40년 이상 연평균 20%의 수익이라는 놀라운 실적을 보여주었습니다. 무엇보다 굉장한 사실은 우리 같은 일반 투자자도 흉내낼 수있을 것 같은 방법으로 그만큼의 결과를 내고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버핏의 투자 방법을 배우는 것은 많은 투자자들에게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세계 최고 투자자 워렌 버핏, 4가지 투자 기준


사업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버핏의 4가지 투자 기준 중 먼저 첫번째는 투자 대상의 사업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당연하게도 투자의 대전제가 되는 원칙입니다. IT 버블 당시 버핏이 IT 종목에 손을 대지 않았던 것은 너무 유명한 이야기입니다. 투자 대상 기업은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간단한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식품, 음료, 생활용품, 의료품 등의 종목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장기적으로 실적이 좋은 것으로 예상된다


주가는 결국 실적에 연동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세계 경제의 성장과 함께 천천히 꾸준히 성장할 수 있도록 종목에 투자하고 싶습니다. 또한 경기에 따라 실적이 좌우되는 경기민감주는 안정감라는 점에서 피하고 싶은 투자처입니다. 강한 브랜드 파워를 가지고 경쟁 해자가 깊은 종목에 투자하고 싶네요.

경영자 능력이 있다


이것은 누가 경영해도 안정되게 사업을 할 수 있는 기업이 좋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분명히 너무 실력이 안되는 경영자도 있을 것입니다. 버핏은 경영자의 능력이 있는 기업에 투자하라고 합니다. 다만 개인의 경우 경영자를 직접 만날 기회도 없기에 경영자의 능력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매력적인 주가이다


주식 투자도 평소 쇼핑과 마찬가지로 저렴하게 구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량 기업을 찾기에 집중한 나머지 저가인지 여부를 간과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주식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입니다. 어떤 우량 기업도 고가로 구입하면 의미가 없습니다. 주식 시장이 폭락할 때 기회를 살려 매력적인 주가에 투자를 한다면 버핏과 같은 성과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요?


코스피 지수 2000 위태로워, 펀더멘털 보다 시장심리가 문제

주식시장 폭락장 대응방법

증시 급락 코스피 3000 아닌 2000 향해, 개미 10월에 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