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창업주 딸 멍완저우, 이란 제재 위반 체포

Posted by 아디노
2018. 12. 6. 20:17 Media

오랫동안 중국이업 화웨이가 전자장비를 이용하여 스파이 활동을 한다는 의심을 받아 왔다. 그런 와중에 이번에는 화웨이 창업주의 딸 멍완저우를 카나다에서 체포되었다. 이란 제재를 중국이 몰래 어기도록 국제적 협력사항을 위반했다는 혐의이다. 미국으로 범죄자로 이송하게 된다. 캐나다가 중국의 협박도 상관없이 멍완저우를 체포하여 미국으로 보낸다. 이는 국제적 협력이 강화되고 있으며 향후 이란이 아닌 중국 제재가 시작되었음을 알려주는 신호로 보인다.


화웨이 창업주 딸 멍완저우, 이란 제재 위반 체포


왜 화웨이는 제재 위반으로 판정받았으며 5G 장비의 경우 스파이 장비라고 까지 의심을 받고 있을까? 아마도 중국 내의 사유재산이 여부와도 관계 있을듯 싶다. 대주주가 개인인 중국 기업들이 사실은 공산당, 태자당 등의 소유라는 이야기가 있다. 특히 미국의 제재를 받는 화웨이는 인민군 소유라는 소문도 있다. 최근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이 재산과 경영권을 내놓으면서 그가 알리바바의 소유자가 아니었나라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이렇듯 화웨이가 중국 인민군 소유의 특수목적 회사라면 스파이 활동과 제재 위반을 하더라도 이상하게 볼 이유가 없어진다.


연합뉴스, 화웨이 창업주 딸, 美 요구로 캐나다서 체포돼…中 강력 반발(종합)

KBS, 중국 화웨이 창업주 딸 멍완저우 CFO, 캐나다서 체포…美로 인도될 듯

연합뉴스, 中외교부, 화웨이 CFO 체포에 "즉각 석방 美에 요구했다"

SBS, 中 외교부, 화웨이 CFO 체포에 "즉각 석방 美에 요구했다"

뉴시스, 유라시아그룹 "화웨이 CFO 체포,미중 무역협상에 먹구름"


화웨이 창업주 딸 멍완저우, 이란 제재 위반 체포


캐나다는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 멍 완저우 부회장을 체포하여 미국으로 송환한다. 멍완저우는 화웨이의 글로벌 최고재무책임자이기도 하다. 로이터와 AFP 통신에 의하면 캐나다 법무부는 밴쿠버에서 멍 부회장을 대 이란 제재 위반 혐의로 체포했다. 캐나다 법무부는 미국 사법 당국 요청으로 체포했으며 미국이 멍 부회장의 송환을 요청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체포는 최근 재개된 미중 무역협상에도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화웨이 임원 체포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1일 아르헨티나에서 회동해 90일간의 무역전쟁 휴전에 합의한 직후에 발생했다.


중국은 바로 반발하였다. 중국 굴지의 통신기업인 화웨이의 창업자 런정페이의 딸이며 최고재무책임자 겸 이사회 부의장인 멍완저우가 미국의 요구로 캐나다에서 체포되자 중국 외교부는 캐나다와 미국에 즉각 석방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6일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은 이미 이 사건과 관련해 캐나다와 미국에 엄정한 교섭을 요청했다. 구금 이유를 즉각 분명히 밝히고, 구금된 사람을 즉각 석방해 합법적이고 정당한 권리를 보장하라고 요구했다"고 말했다. 환구시보 편집장은 "미국, 졸렬한 깡패 같은 수단 쓰지 말라"고 말했다.


하지만 화웨이의 그동안의 혐의는 분명하다. 중국 외교부의 발언은 원인과 결과가 뒤바뀐 것이다. 멍완저우의 구금이유는 분명하며, 인권에 관한 문제가 아니다. 전세계 핵 확산방지를 위한 이란, 북한 제재에 대해 중국이 그동안 어떤 태도를 보였는지 반성해야 한다.


글로벌 금융계는 이번 사건으로 ZTE 사태가 재연될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CNBC에 따르면, 미국의 글로벌 리스크 컨설팅사인 유라시아 그룹은 "중국 시민이 미국법 위반으로 제3국에서 체포된데 대해서 중국 정부가 분노를 나타낼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멍완저우 체포가 미중 무역협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


<댓글>


drea**** 미국과 함께하는 길이 번영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중국과 함께하는 길은 망국을 초래하는것이 확실하지.

ynch**** 화웨이는 중국 군부가 운영하는 회사다. 화웨이의 장비를 사용하는 경우 당연히 정보노출의 우려가 크다.멍청한 LG


hong**** 진실 여부를 떠나 중국이 인권침해를 운운하니 실소를 금할수없다.

gogo**** 파.룬.궁. 사람들은 생체실험으로, 살아있는 장.기 매매를 하는 중국이 인권 운운하네 ㅋㅋㅋ저걸 믿는 ㅈㅅ병자가 있을려나?


kore**** 화웨이 시다바리 노릇하는 매국노 엘지도 같이 체포하길

snk4**** 헬쥐가 멍청해서 화웨이를 선택한것이 아니다. 돈 때문에 선택한거지 쯧쯧~ 매국의 댓가를 치르겠지.


gala**** 진짜 국력이 뒷받침 되니까 거침없이 조여들어가는구나. 정말 부럽지 않을수가 없다. 우리 OO는 북한 철길놓기 바쁜데

endy**** 저건 딸이냐? 아들이냐? 그리고 짱. 깨가 인권 운운 한다는게 말이냐? 똥이냐?


ant1**** 와 미국 진짜 무섭게 멋진 나라다..

mbh8**** 중국이 인권을 논한다는 게 어이 상실..


obc4**** 인권을 논하는 중국??? 뭔가 이상한데~~중국이란 나라가 인권이 있나?

jik2**** 이런 화웨이 장비를 엘지는 쓴다네요 . 엘지는 30퍼 화웨이가 싸다고 하는거 보면 돈에 미쳤나 봐 , 엘지 탈출은 지능순


asl5**** 이런 조치들이 나라의 장래를 위하여 걱정하는 위정자들이 가져야할 마음가짐이다. 또한 기업도 LG처럼 당장의 눈앞의 이익을 위하여 사업하는건 후세들에 해를 끼치는 짓이다.

dutc**** 일단 잡았으니 그냥 죽여버려. 깔끔하게ㅋㅋㅋ


yc86**** 남잔줄...... 짱.깨가 인권 논하니까 기가막힌다

ksgk**** 짱.개.들은 사정 없이 밟아 버려


miss**** 짱.깨가 인권타령ㅋㅋㅋㅋㅋㅋㅋㅋ

dufz**** 중국이 무슨 인권이야. 빨갱이 쉑들이 인권 말하니까 개웃기네.


hkk2**** 중국은 한명이 나라를 다스리는 일당 독재국가이다.. 법은 있어도 있으나 마나... 시진핑 우두머리 말한마디가 바로 법인 나라이다. 법이 없으므로 미국법으로 다스려야 하고 반칙의 댓가가 무었인지 정확하게 교육시켜야 한다. 그리고 중국은 인권이 없는나라이다. 잡혀가면 사형당해도 가족들은 모른다. 그리고 경찰이 버젓이 살인기계와 뇌사 기계를 만들어서 불법으로 구금한 사람들은 죽이는 나라인데 무슨 인권이고 나발이고 ㄱ ㅐ 나발을 부는지 모르겠다


nsw0**** 미국이 미쳤다고 체포했겠나...... 심각한 국제법 위반을 했으니 체포하지..........

pete**** 롯데가 중국한데 일방적으로 당한거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님


dski**** "졸렬한 깡패 같은 수단을 쓰지는 말라"고 나도 중국에 말한다. 도체 깡패는 자기가 깡패인지를 모르니 원.

a92d**** 만약 이 일로, 중국이 미국과의 무역전쟁의 협상을 깨버린다면, 중국은 앞으로 20년은 뒤쳐질 것이다. 미중 무역전쟁에 협상이 잘 되더라도, 중국은 뒤쳐진다. 이것이 힘이다.


qord**** 중국 사드잊었나?

ktjg**** 이들은 양키한테 할말 옵어 쑤바들아 니덜 사드보복 어케했냐. 졸렬하게 행정법 소방법 드리밀어 괴롭히고 행정처리 지연시켜 피해주고 전기차 배터리 경우 조뚜 웃긴 이유로 우리 업체를 2년간 지금도 배제시키고 있는 쓰레기짓을 하면서 누굴 비판하냐 짱.깨들아


huih****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인권? 천안문, 티벳, 신장위구르... 닥쳐라

luna**** 중국색히들은 미국 항공기 사고로 불시착 요청해서 받아준거를 지네들 땅에 들어왔다고 기체 회수하고 다 뜯어갔다 하지. ㅋㅋ 기술 빼앗는 나라 주제에


atte**** 중국에 인권이란게 있나?

yymi**** 중국아 롯데는 ??


k2kk**** 짱.개는 세계에서 암덩어리들

fath**** 매우 좋네요 도둑질은 반드시 4배의 댓가를 치루게 해야한다


acel**** ZTE 박살냈고 이제 화웨이 차례가 왔고 피날레로 샤오미 아작 내려나? ㅋㅋㅋ 갓럼프형 홧팅 ㅋㅋㅋ 이러면 삼전/엘전은 급빵긋

dog2**** 짱OOO들 다 싹다족쳐라 . 바퀴벌래새끼들. 니네는 일본애들보다 드럽고 치사한족속들이다. 싹다꺼져 냄새나는새끼들


2053**** 미국은 중국을 완벽하게 밟아야 한다. 다시는 못일어서게~~~~ 확실히 제압해야 한다.

redw**** 트럼프 파이팅! 조금 더 힘내서 확실히 밟아주세요~


예상대로 댓글에 LG에 대한 언급도 있다. 그리고 "인권? 천안문, 티벳, 신장위구르... 닥쳐라"라는 댓글 다신분은 중국이 어떤 국가인지 잘 알고 계시다. 맨날 반일반일 하는데 우리나라는 반일반중 균형이 맞아야 한다. 일제강점기와 임진왜란 이외 시기에 중국은 항상 우리나라를 괴롭혀왔다. 반일하는 만큼 반중해야한다. 중국에 자금 받은 정치인들 여야 모두 싹 다 정리해야 한다. 호주 정치인에게도 돈을 주는 중국이 우리나라 정치인에게는 안주었겠나.


미국 국무부 관리, 북한 해외 노동자는 노예 노동자

김정은 답방, 연내 혹은 내년초 방한 가능할까?

트럼프 시진핑, 추가 관세 중단 합의 및 미중 무역협상 개시

우리나라 탈원전 정책 실패, 대만은 폐기 선택

한미 워킹그룹, 남북경협 비핵화 같이 가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