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부동산 위기 해결에 최대 10년이 걸릴 수 있다

Posted by 아디노
2023. 9. 27. 14:47 Finance

중국 부동산 시장에는 심각한 공급 과잉 문제가 있습니다. 중국의 부동산 위기를 해결하는 데 최대 10년이 걸릴 수 있다고 경제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로 검열을 받은 이코노미스트가 경고했습니다.

- 중국의 부동산 위기가 해결되는 데 최대 10년이 걸릴 수 있다고 이코노미스트 Hao Hong이 CNBC에 말했습니다.
- 저명한 경제학자 홍 씨는 중국에는 빈 집이 너무 많다고 말했습니다.
- 홍씨의 위챗과 웨이보 소셜미디어 계정은 지난해 중국 경제에 대한 일련의 부정적인 게시물 이후 정지됐습니다.




중국의 부동산 위기가 해결되는 데 최대 10년이 걸릴 수 있다고 저명한 경제학자가 화요일에 말했습니다.

"부동산 부문을 수리하는 데는 수년 또는 심지어 10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주택을 너무 많이 지었기 때문입니다." Grow Investment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Hao Hong은 화요일에 CNBC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홍 대표는 "지난 10년 동안 매우 빠르게 진행됐던 중국의 도시화 과정도 중단되고 있다"고 말해습니다.
홍 대표의 이번 발언은 그가 중국 증시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의미가 큽니다.

위기에 처한 중국 부동산 시장에 대한 그의 견해는 주말 동안 중국에 최대 30억 명을 수용할 수 있는 빈집이 있을 수 있다고 말한 전직 중국 최고 관료인 허켕(He Keng)의 견해와도 일치합니다. 이는 중국 인구의 거의 10배에 해당합니다.

전문가들의 이러한 언급은 중국에서 부동산 위기가 발생하면서 많은 투자자들이 더 넓은 경제권과 심지어 국경 너머로 나갈 것을 우려하는 가운데 나온 것입니다.

블룸버그는 이 문제에 대해 알고 있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수요일에 억만장자 창립자이자 부채가 많은 부동산 개발업체 차이나 에버그란데(China Evergrande)의 회장인 후이 카 옌(Hui Ka Yan)이 경찰의 감시를 받았다고 보도했습니다.

중국 경제는 2분기 GDP 성장률이 기대에 못 미치고 ​​청년 실업률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코로나19 이후 확실한 회복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부문은 관련 산업과 함께 국가 GDP의 최대 30%를 차지합니다.

그리고 전문가들은 중국이 소비자 수요를 자극하여 부동산 부문을 부활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기록적인 청년 실업률과 경제성장 둔화로 인해 소비자들이 새 아파트를 요구할 가능성은 낮다고 인사이더에 말했습니다.
홍 총리는 수요일 인터뷰에서 중국의 부양책을 언급하며 "아직까지는 큰 영향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9월 15일 발표된 공식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로이터의 계산에 따르면 중국의 부동산 투자는 8월에 1년 전보다 약 19% 감소해 18개월 연속 감소세를 기록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동산 시장의 문제가 해결되면 중국 경제에 앞으로 상승 여력이 있을 수 있다고 홍 총리는 CNBC에 말했다.

그는 "사람들이 기대치를 재설정하고 경제가 성장을 위해 주로 부동산 부문에 의존하기보다는 다른 산업에서 다시 성장하도록 구조조정한다면 우리는 실제로 이전보다 더 좋고 훨씬 더 건강한 중국 경제를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