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구 트위터)가 새로운 '광고로 명시되지 않는' 광고 포맷을 도입

Posted by 아디노
2023. 10. 8. 13:00 Tech

X(구 트위터)가 새로운 '광고로 명시되지 않는' 광고 포맷을 도입하면서 혼란이 확산되었습니다.
일론 머스크 아래 큰 변화를 거듭하는 X(구 Twitter)가 새로운 광고 포맷을 전개하고 있음이 사용자와 언론의 보고에 의해 밝혀지고 있습니다.

이 새로운 광고 포맷에서는 게시물이 광고인지 아닌지가 명시되어 있지 않아 좋아요나 재게시도 할 수 없는 대신 사용자 아이콘이나 게시물을 클릭하면 광고 사이트로 날아가 버린다고 합니다.

X rolls out new ad format that can't be reported, blocked | Mashable
https://mashable.com/article/twitter-x-new-clickbait-ad-format

X rolls out new ad format that can't be reported, blocked

The new ads also don't disclose who the advertiser is or that they are even ads.

mashable.com


X가 기묘한 새로운 광고 포맷을 도입하기 시작했다고 여러 사용자가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 광고 포맷은 X 제품 중 가장 투명성이 낮은 제품이라고 외신 매셔블은 지적하며 "이런 광고를 전개하고 있다는 것은 X가 광고주 유치에 얼마나 애를 먹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입니다"라고도 말했습니다.

복수의 유저가 X에서 발견한 새로운 광고 포맷은, X의 「추천」피드상에 표시되어 있어, 지금까지의 광고 포스트와는 달리 「좋아요」하거나 「리포스트」할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또한 광고 포스트임도 명시되어 있지 않으며, 포스트를 게시한 계정도 표시되지 않으며, 게시자의 계정 부분에는 광고에 포함된 사진의 일부가 표시될 뿐입니다. 그 때문에 유저 시점에서는 누가 보내 광고인지는 일절 알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아래 포스트가 새로운 광고 포맷을 채택한 게시물의 한 예입니다. 게시물에는 '이건 믿을 수 없어 보이지만 두바이에서는 매일 일어나는 일입니다'라고 적혀 있어 광고인지조차 알 수 없는 내용이지만 포스트나 계정 아이콘을 클릭하면 자체 광고가 마구 올라오고 있는 서드파티 콘텐츠 웹사이트로 유도되도록 되어 있다고 합니다.


새로운 광고 포맷의 포스트의 다른 사례가 다음입니다. 게시물에는 이명으로 고민하고 있다면 최근의 획기적인 진보가 마음에 드실 것입니다라고 적혀 있어 보다 광고적인 내용이긴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상품의 홍보인지, 어느 기업에 의한 광고인지 등은 불분명합니다.


Mashable은 X상에서 표시되게 된 새로운 광고에 대해, 「일반적으로, 컨텐츠 팜 사이트의 투고 하부에 표시되는 클릭베이트 광고와 같다」라고 지적을 했습니다. 이 광고들에는 누가 올린 광고인지 알 수 없게 되어 있고, 게시자 계정도 사용자 프로필 등이 보이지 않게 되어 있어 아이콘을 클릭하면 광고가 정리된 외부 사이트로 날아가 버립니다. 매시블은 이 광고들이 X의 모바일 앱에서 배포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고 있지만 브라우저 버전에서도 비슷한 광고가 배포되고 있는지는 불분명합니다.

또한 야후와 타불라의 경쟁사인 Rev Content의 광고 네트워크를 통해 똑같은 문구의 광고가 전달되고 있음을 매쉬블은 확인하고 있습니다. X의 기존 광고 관리 화면에서는 이 새로운 광고 포맷을 찾을 수 없었기 때문에 이 새로운 광고 포맷은 서드파티 광고 공급자에 의해 전달되었을 수 있다고 매셔블은 지적했습니다.

X상에서도 여러 사용자가 새로운 광고 포맷을 발견하고 문제로 지적하고 있습니다.
다른 유저는 「야, 이게 도대체 뭐야?클릭할 수 없으며 계정 이름도 사용자 이름도 없습니다. 광고도 아니라고 주장합니다」라고 새로운 광고 포맷을 발견하고 의아해 하는 눈치입니다.

또한 이 새로운 광고 포맷에서는 일반 포스트나 광고 포스트 오른쪽 상단에 붙어 있는 햄버거 아이콘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광고를 게시하는 계정을 음소거하거나 차단할 수 없으며 일반 광고 포스트라면 할 수 있는 '이 광고가 표시되어 있는 이유'나 '광고 보고'와 같은 기능을 사용할 수도 없습니다. 일반 광고 포스트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광고와 X 계정이 연결되어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머스크 씨가 트위터를 인수한 이후 X는 광고주를 끌어들이느라 애를 먹고 있으며 머스크 씨도 X의 광고 수입이 50% 감소한 것을 털어놓고 있습니다. 머스크 씨는 광고 수입 감소를 막기 위해 애드테크 기업과 제휴해 이용 가능한 광고 재고를 판매하는 것으로 눈을 돌리고 있으며 2023년 9월에는 운용형 광고 전송으로 구글과 제휴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누구를 타깃으로 하고 있는지 불분명한 새로운 광고 포맷'이 유통되기 시작한 이유에 대해 매셔블은 "광고를 보고 있는 특정 사용자가 현 시점에서 광고를 게재하고 있는 어떤 브랜드도 타깃으로 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혹은 X에 광고를 게재하고 있는 브랜드가 현시점에서 광고비를 다 쓰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이 사용자들이 브랜드 계정을 차단했을 수도 있고 차단하지 않았다면 광고 대상으로 설정되었을 수도 있습니다'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매셔블은 "이 사용자들에게 플랫폼에서 직접 광고가 전달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이든 중요한 것은 사용자들이 광고를 보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는 X가 충분한 광고 공간을 브랜드에 직접 판매할 수 없고 대신 광고 네트워크에서 광고를 전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직접 광고를 판매하는 것은 기업에 훨씬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것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런 종류의 광고 포맷을 X가 이용하면 X의 광고 수익이 적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라고도 적었습니다.

덧붙여 X는 2023년 9월에도 광고 포스트로부터 프로모션 태그가 사라진 것이 지적되고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