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하에드 엘 에리안(Mohamed El-Erian)은 미국 국채가 안전 자산으로서의 지위를 잃고 있다고 말했다

Posted by 아디노
2023. 10. 27. 15:45 Finance

Mohamed El-Erian은 국채가 안전 자산으로서의 지위를 잃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모하메드 엘 에리안은 미국 국채에 걱정하고 있습니다.

- Mohamed El-Erian은 CNBC에 국채 시장이 안전자산 투자로서의 매력을 잃어가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 중동의 혼란에도 불구하고 거래자들이 계속해서 채권을 투매하면서 수익률은 상승했습니다.
- 비트코인, 주식 등 일반적으로 위험이 없는 것으로 간주되는 자산이 새로운 안전 피난처가 되고 있습니다.




Mohamed El-Erian은 목요일 CNBC에 국채 시장이 안전한 피난처로서의 매력을 잃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지정학적 혼란의 경련은 투자자들이 미국 정부 부채 시장에 몰려드는 고전적인 이유이지만, 이코노미스트는 중동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몇 주 동안 이런 일이 거의 발생하지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대신 위기가 고조될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하마스 분쟁 이후 수익률은 실제로 더 높아졌습니다.

"우리는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할 때 여러분이 기대하는 품질을 향한 비행과 안전을 향한 비행이 같이 있는 것을 본 적이 없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는 "그렇다. 안전한 피난처여야 하고 이미 혜택을 받았어야 했다. 그러나 현실은 오늘날 10년 만기 수익률이 이번 분쟁이 발생하기 전보다 70bp나 훨씬 높다"고 덧붙였다.

El-Erian은 또한 주식이나 비트코인과 같이 전통적으로 더 위험한 자산이 점점 더 안전한 피난처 투자로 인식되고 있다는 관찰 결과에 주목했으며, 이는 투자자들이 계속해서 국채를 투매함에 따라 성장한 정서입니다.

이 점은 올해 5월 설문조사에서 잘 드러났는데, 이는 안전한 피난처 자산인 비트코인에 대한 신뢰가 국채와 달러를 앞질렀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El-Erian은 더 높은 금리 위험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채권 시장에 대한 거래자들의 신뢰가 급락했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연방준비은행이 순매도자 역할을 하고 있고 정부가 더 많은 채권을 발행할 예정인 상황에서 구매자 부족은 수익률을 더욱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역동성은 이미 수익률 상승을 가져왔고, 최근 채권 경매에 대한 수요가 약해 장기 국채가 수년 만에 처음으로 5% 영역으로 진입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El-Erian은 별도의 글에서 "어떻게 보든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벤치마크 시장은 불확실한 목적지로 예측할 수 없는 여정을 걷고 있습니다"라고 투자자들에게 채권 시장의 탄력성을 당연하게 여기지 말라고 경고했습니다.

그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장기적으로 국채 매입자가 부족하면 연준이 대차대조표에 채권 자산을 추가하기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을 인정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중앙은행의 목표에 어긋날 수 있으며 갑작스러운 정책 변화로 인해 혼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