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 나이에 은퇴하기 위해 필요한 몇가지 행동방식

Posted by 아디노
2014. 6. 29. 08:42 Finance

이제 나이 65세에도 완전히 은퇴하기란 쉽지 않은 세상입니다. 경제가 너무 어렵습니다. 


하지만 지금부터 준비하여 좀 더 일찍 은퇴할 수는 없을까요?



몇년이라도 일찍 은퇴하려면 재정적 계획을 잘 수립하고 이를 지켜야 해요. 


국가경제를 어찌할 수는 없어도 개인 재무는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에 아래에 몇가지 우리가 가져야할 행동방식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은퇴



1. 살면서 무엇이 필요할지 알고 있어야 해요.


앞으로 나이가 들면서 어떤 일에 돈을 쓰게 될지 살펴보아야 해요. 지금 나이때에 버는 돈도 늘겠지만, 여러가지로 쓰이는 돈도 많아져요. 단순히 지금의 맞벌이 등으로 수입이 많다고 여유를 부려서는 안되요.



2. 일찍 시작하세요.


될수록 빨리 계획을 세우고 저축 등을 시작하세요. 40대에 시작하기 보다는 20대부터 시작해야 효과가 큽니다. 돈을 모으고 이를 부풀릴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이에요.



3. 매월 저축하는 일정 부분을 장기적이며 위험도가 낮은 곳에 투자하세요.


만약 이른 나이에 재정관리를 시작한다면 더 적은 돈을 더 장기적인 부분에 투자할 수 있어요. 오랜 기간 모으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그 돈들이 계속 늘어날 기회가 많은 겁니다. 직접 투자보다는 주식 펀드와 같은 곳에 넣어두세요.



4. 월급의 늘어난 분량을 저축하세요.


우리는 수입이 늘어나면 그에 맞추어서 쓰임새로 늘리는 버릇이 있어요.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는 기본적 금액을 제외하고, 점차 월급이 특정액 이상으로 늘어나면 저축도 같이 늘려야 해요. 생활수준을 높이기 보다는 저축액을 늘려야 합니다.



5. 생활비를 일정 수준으로 관리하세요.


생활비를 미리 정해놓은 수준에서 관리하도록 하세요. 계속 연습해야 합니다. 예산 계획을 세우고 불필요한 비용을 없애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6. 부동산 시장이 괜찮을 때 집의 평수를 줄이세요.


집에 대출이 없고 자녀들이 다 출가했을 경우에 더욱 유용합니다. 부동산 시장이 좋을 때 자택을 팔고 좀 더 작은 곳으로 이동하세요. 비록 싸지만 단 둘이 살기에는 더욱 좋은 곳으로 가면 됩니다.



7. 운동을 꾸준히 하고 건강을 관리하세요.


나중에 쓰이는 비용을 줄이려면 지금부터 운동을 하고 몸을 관리해야 합니다. 나이가 들면 아픈 곳이 많고 의료비용이 많아집니다.



8. 젊을 때는 힘든 일에 도전하세요.


늦게 까지 일하고 주말에도 일하세요. 20대와 30대에는 더 많은 현금을 확보하기 위해 더 많은 일을 하세요. 나이 들어서는 힘들어서 못해요. 이렇게 추가적으로 모은 돈은 좀 더 일찍 은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9. 파트타임으로 할 수 있는 일을 미리 연습하세요.


많은 사람들은 은퇴한 후에 파트타임으로 일을 합니다. 단지 시간을 죽이고 있는 것보다는 훨씬 낫거든요. 문제는 제대로 할 수 있는 일이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은퇴 전에 미리 연습을 해두면 유용합니다. 취미를 겸하면 더욱 좋죠.



미리 계획하세요. 은퇴를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미리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나중에 쓰게될 비용을 다 알 수는 없어요. 하지만 그렇다고 50대까지 저축을 미룰 필요는 없어요. 젊을 때 신중하게 행동하면 은퇴가 더 빨라집니다.


2014/06/09 - 고등학교에서 개인 금융과 재정 관리에 대해 배워야할 3가지 이유

2013/11/22 - 장기적 관점으로 재정계획을 세우고 돈을 모으고 저축하는 방법

2013/11/15 - 돈에 대해 우울해지거나 불안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