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발하기 전에 분노를 잠재우고 제 정신을 유지하는 방법

Posted by 아디노
2015. 7. 2. 21:22 Life

누구나 화 낼 일은 많습니다. 하지만 헐크와 같이 폭발하는 버릇이 있는 사람은 인간관계와 경력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게 되지 않으려면 가급적 냉정을 유지하는 방법을 익히고 배워두어야 합니다.


그러면 폭발하기 전에 분노를 잠재우고 제 정신을 유지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먼저 외부 자극에 반응하기 전에 멈춰 섭시다. 어떤 일이 있어도 일단 브레이크를 밟읍시다. 냉정을 유지하려면 한번 호흡하고 반응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그리고 일단 멈춘 후에 하는 행동도 중요합니다. 숫자를 10까지 세어 봅시다. 소리를 내지 않아도 상관 없습니다. 우선 진정하고 지금 자신이 있는 장소를 확인합시다.


3. 이어서 상황을 파악합시다. 이를 위해 스스로에게 질문을 해봅시다. 지금 상황을 컨트롤 할 수 있는지, 자신이 화가난 이유가 정당한지 오해는 아닌지 살펴봅시다.


4. 시간 여유를 둡시다. 우선 그 자리를 떠납니다. 지금은 속이 끓어오르겠지만 폭발하지 않도록 일단 식혀야 합니다.


5. 심호흡을 크게 2번 합시다. 심박수를 낮추고 두뇌에 산소를 보냅니다. 마음이 잠잠해질 때까지 반복합니다.


폭발 분노 정신 유지


그래도 참을 수 없다고 생각되는 사람은 주머니 안에 자신만의 물건을 넣어두고 활용하면 좋습니다. 무엇이든 상관 없습니다. 인내심에 한계가 오면 손으로 만지면 됩니다. 초조하면 주머니에서 꺼내어 다른 주머니에 옮깁니다. 이러면 냉정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마음을 진정시키기 위해 다루는 물건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분노로 폭발한 자신을 상상하고 남에게 어떻게 보일지 생각하자


제삼자의 관점에서 상황을 보는 것은 대표적인 해결방업입니다. 화가 났을 때는 시야와 생각이 좁아지고 화를 낼 수밖에 없습니다. 화 내기 전에 제 정신을 유지하지 못하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면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부드럽게 경고를 합시다. 항상 같은 사람에게 당하여 초조하게 된다면, 심하게 되기 전에 대처합시다. 욕설을 퍼부으며 모욕하고 무시하는 행위는 문제를 악화시킬 뿐입니다. 그것보다 무엇이 당신을 정말로 기분나쁘게 하는지 설명하여 상대방에게 경고를 보내세요.


물론 화날 때는 하기 힘듭니다. 비교적 온화한 기분이 될 때에 최대한 부드럽게 전하세요. 모욕할 생각은 없다고 말하면서 상대의 행위가 당신을 화나게 한다는 뜻을 전하면 됩니다. 어쩌면 상대방은 아무 것도 모르면서 행동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알면서도 하고 있다면, 경고를 함으로써 저항하겠다는 뜻을 알리는 효과도 있습니다.


유머로 웃어넘기면서 제 정신을 유지하고 성장하자


주위에 화를 내어도 유머스럽게 사과하면 그냥 하는 사과보다 효과가 습니다. 공개적으로 자신을 비판해도 괜찮습니다. 방송의 인물을 빗대어 웃어넘기듯 사과하면 좋습니다. 항상 이렇게 화를 내지 않다는 것을 모두에게 전합시다. 이때 유머를 곁들이면 남아 있던 긴장을 털어낼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분노의 원흉과 거리를 두세요. 원인이 분명하면 거기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진정되었을 때에 무엇이 당신을 흔들었는지 원인을 생각합시다. 사람인지, 특정 작업인지, 아니면 환경인지. 이유를 알게 되면 도움을 구해 봅시다.


동료와 직장 환경이 문제라면 이동을 신청해도 좋습니다. 특정 업무라면 누군가에게 부탁하는 방안도 있습니다. 또한 근본 원인에서 벗어나는 것이 불가능하더라도 어느 정도의 대책 마련은 가능합니다.


매번 싸움이 시작 될 때마다 자신을 무방비로 노출시키면 안됩니다. 자신을 지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생각하세요. 당신을 짜증 나는 사람에게는 최대한 즉각적으로 대처합시다. 귀찮은 작업은 에너지가 많이 있는 동안에 끝내세요. 항상 괴로운 날은 있겠지만 미리 예측하면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인적 네트워크 구성원 중에서 도움주는 가장 가치 있는 사람은?

기상 후 1시간이 하루를 결정한다, 아침을 바꾸는 방법

걱정과 불안에 관한 네가지 진실

하루를 긍정적인 기분으로 시작하기 위한 아침 습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