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리더가 되고 싶나요? 특이한 행동을 하세요

Posted by 아디노
2014. 9. 25. 21:18 Work

회사나 조직에서 보면 이상한 사람이 많지요. 그런데 특이한 행동을 하는 사람이 승진을 하는 경우가 많아요. 물론 윗자리에서 잘못하고 기여를 못하면 안좋겠지만, 더 승진하고 잘되는 사람도 있어요. 왜 이런 차이가 생길까요? 특별한 행동을 하는 사람이 위대한 리더가 되는 경우가 있어요. 


그 이유는 단순히 이상한 사람이어서가 아니라 아래의 몇가지 이유 때문이에요. 리더가 사원 앞에서 이상한 행동을 하면 장점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1. 사원을 자신있게 행동하게 용기를 준다.

새로 팀을 만들게 되면 사람들은 긴장하게 마련이에요. 그들과 친해지는 쉬운 방법은 전체 회의에서 자신의 약점을 이야기로 풀어내는 것이지요. 자연스럽게 웃으면서 사람으로서 친해 질 수 있어요. 자신을 솔직히 보여주는 것입니다. 만약 부서장이 완벽하게 보인다면 아래 사람들은 아주 긴장하게 됩니다. 리더는 반드시 완벽하게 모든 일을 해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오류입니다. 팀원의 존경을 받으려면 인간적으로 약점도 노출해야 합니다. 모든 사람은 약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아무런 흠도 없다는 듯이 행동하면 무언가 거짓이 있다는 것을 모두가 느끼게 됩니다. 진실함이 없는 사람에게 진정으로 신뢰를 보낼 수 없지요. 그런 면에서 이상한 행동이란 자신만의 독특함을 노출하는 것입니다. 당당한 리더를 사람들은 따르게 됩니다.


리더


2. 혁신적인 회사를 만든다.

팀원들은 자신만의 아이디어가 있어요. 하지만 현실성이 없다고 느껴져서 회의중에 말하기를 망설이죠. 하지만 부서장이 아주 특이한 아이디어를 자연스럽게 말한다면 어떤 분위기가 될까요? 모든 사람은 자신의 생각을 내놓게 됩니다. 자신의 생각을 모두에게 관철시키기 위해 회의를 한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어요. 여러 사람의 머리를 활발하게 사용하려면 창조적 분위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팀장이 확 깨는 아이디어를 가볍게 던지는 것이 좋아요. 반드시 실행하라는 의미가 아니라 어떤지 의견을 물어보는 거죠. 서로 자유스럽게 말을 하는 분위기가 되면 팀장이 먼저 말한 아이디어가 기준이 됩니다. 아주 독특하고 수준 낮은 생각보다 더 낫다면 무엇이라도 말하고 싶어질거에요.


3. 더 우수한 직원을 고용할 수 있어요.

리더가 이상하면 전체 조직도 영향을 받게 되죠. 그러면서 차츰 기업의 문화가 되는거에요. 새로운 사람을 면적할 때도 적용이 되요. 사람들은 점차 어떤 회사인지 알게 되고 단순히 돈만이 아닌 조직의 분위기를 보고 도전을 할 수도 있어요. 창조적인 분위기를 수용한다면 무엇이라도 시도를 하겠죠. 그런 자유로운 분위기를 좋아하는 인재를 얻을 수 있어요. 물론 대부분의 기업을 이렇게 하지 않지요. 그래서 일반적인 사람만이 안정성과 월급만을 보고 가는 겁니다. 창조적 회사는 그런 요건 외에도 사람을 끌어당기는 마력이 있어요.


위에서 말한 특이한 행동이란 덜떨어진 사람을 말함이 아닙니다. 무언가 사람을 이끄는 매력을 말하고 있어요. 창조적 분위기를 조성할 줄 아는 사람이어야 하겠지요. 무언가 새로운 행동을 시도해 보세요. 위대한 리더가 되는 첫도전이라 할 수 있어요.


창업가에게 배우는 성공의 열쇠는 내비게이션 능력

동료에게 고마움과 감사를 효과적으로 나타내는 방법

비즈니스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수적인 공감능력을 늘리는 습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