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와 글쓰기를 잘하고 깔끔하게 정리하는 방법

Posted by 아디노
2014. 11. 29. 18:09 Study

많은 사람들은 읽기와 쓰기에 관하여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는지 궁금해 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어디에 어떤 목적으로 글을 쓰느냐 입니다. 글을 읽은 사람이 어떻게 느끼게 될지, 전하고 싶은 내용이 정말로 전해질까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문제는 써야하는 많은 사람들은 전문적 작가가 아니며, 좋든 싫든지 상관없이 일상이나 업무에서 쓰지 않을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책 읽기를 잘하고 글쓰기를 깔끔하게 마무리하여 정리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먼저 책을 구석구석까지 읽을 필요는 없습니다.


하루 1권 이상의 속도로 책을 읽고 서평을 쓰는 사람들도 다 읽지는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속독의 달인이어야 저렇게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다고 생각되죠. 사실 속독이라 하는 방법들도 엄밀히 말하면 내용을 다 읽는 것이 아닙니다. 주요한 내용을 집어내는 능력입니다.


사람이 모든 내용을 다 읽는데 하루에 1권을 읽는다면 정말로 눈동자가 빨라야죠. 물론 전업으로 독서만 한다면 다른 이야기지만요. 중요한 점은 구석까지 읽지 않아도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이렇게 하는데에도 요령이 필요합니다. 


책 읽기


물론 읽는다는 마음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완벽하게 읽는 것을 의식하면, 놓치는 내용이 없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즐거워야 할 독서가 의무적인 행동이 됩니다. 그러나 소설처럼 이야기의 흐름을 즐겨야 하는 경우는 내용을 놓치면 안되겠지만, 비즈니스 서적이나 자기 계발서 등은 부분적으로 읽기만 해도 괜찮습니다. 핵심만 알아도 얻는 것은 확실히 있습니다.


즉 읽는 방법을 고안하면 됩니다. 다 읽더라도 잊게 되는 부분은 꼭 있습니다. 모든 것을 기억하는 일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정말로 고민하며 자세히 살펴보았다 하더라도 대부분은 기억의 저편으로 사라지고 맙니다. 그러나 자신에게 임팩트가 강했던 부분만은 확실히 남긴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그래도 결과적으로 책의 전체를 알게 됩니다. 처음부터 핵심이 되는 부분을 읽어도 좋습니다.



읽는 문장은 간결해야 합니다.


이제는 글쓰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독자가 읽을 문장에 필요한 것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이 간결함입니다. 내용을 전하는 글을 쓰면서 가장 의식해야 할 핵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글을 쓰면서 어려운 표현을 사용하거나, 문장이 복잡하게 기술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어렵게 보이는 문장이 대개는 매우 쉽게 쓰여졌다는 사실입니다. 그냥 생각이 나는대로 어렵게 써 내려갈 수 있습니다.



정말로 어려운 일은 간결하고 쉽고 쓰는 것입니다. 저자가 똑똑해 보이도록 어려운 말을 쓰는 것보다, 부드러운 문체로 알기 쉽게 쓰는 것이 훨씬 어렵습니다.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 첫째 목적이기에, 간결한 문장을 사용해야 함을 명심해야 합니다. 필요한 것은 평이하고 알기 쉬운 문장입니다. 이런 조언은 당연하다고 생각되지만, 실제로는 간단하지 않습니다.



시간을 많이 쓴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독서와 글쓰기를 오래 한다고 좋은 결과물이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집중하여 작업한다면 시간 단축을 하였다고 부실한 글이 나오지 않습니다. 


정독을 하게 되면 1~3일 내에 읽고, 속독의 경우는 30분에서 1시간 정도에 책을 끝냅니다. 읽으며 어느 부분을 인용할지 미리 정해 놓습니다. 그리고는 필요한 사항들을 미리 정해 놓습니다. 글감이 대략 마련되면 본격적으로 글을 씁니다. 여기서 유의해야할 점은 단숨에 써 내려가는 것입니다. 세세한 부분은 나중에 얼마든지 수정할 수 있습니다. 무조건 끝까지 쓰는 것만 해야 합니다. 그리고 수정과 퇴고를 하는 것이지요.


글 쓰는 데 있어서 가장 큰 낭비는 필요 이상의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오랜 시간을 사용하면 문장의 신선도가 점차 떨어집니다. 표현도 탄력이 사라집니다. 우선 모든 내용을 쓰는데 집중합시다. 그리고 나서 쓴 본문을 읽어보고 이상한 부분을 수정해 갑니다.


2014/06/22 - 독서를 하면서 더 많이 기억하는 방법

2014/11/20 - 글쓰기 일정을 설정하여 지속적으로 쓰는 습관을 유지하는 요령

2014/11/16 - 효율적으로 책을 읽으려면 독서 아이디어 색인(index)를 사용하라.

2014/11/08 - 글쓰기는 정신력과 리더십을 훈련하는 가장 좋은 방법

2013/10/26 - 좋은 글을 쓰기 위한 10가지 간단한 규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