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회의에서 자신의 의견을 확실히 전하는 요령

Posted by 아디노
2015. 2. 23. 20:56 Work

글로벌화가 진행되면서, 회의를 영어로 하거나 해외에 있는 직원과 영어로 콘퍼런스콜(전화 회의)을 할 기회가 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렇게 느끼고 있습니다. 만반의 준비를 하고도 결국 생각했던대로 잘 되지 않거나, 의견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주위상황에 압도되어 발언할 기회를 놓치거나 합니다. 그러면 영어 회의에서 의견을 확실히 전하는 요령을 소개합니다.


1. 의견은 간단하고 쉽게.


모국어가 아닌 영어로 회의하는 경우 아무래도 상대에게 제대로 의미 전달이 되는지가 불안하기 쉽습니다. 이에 자꾸 추가적 설명을 하고 싶어집니다. 원어민처럼 영어를 말하고 싶기 때문에 어려운 표현을 쓰려고 노력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사실 역효과입니다. 중요한 회의일수록 상대에게 전해지려면 단순하고 알기 쉬운 영어를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설명이 막혔을 때 영어에 서투르면 so, and라는 접속사를 많이 사용하므로 설명이 길어지게 됩니다. 전하고 싶은 내용이 희미해져 버립니다. 그런 때는 so 대신 therefore, hence, thus를 쓰고, and 대신에 moreover, further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할 말을 요약해 봅시다.


영어 회의


또한 의견을 말할 때에 개인적인 주장인지 일반적인 아이디어지를 먼저 확실히 해 두면 부드럽게 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인 경우에는 Personally, I think...(개인적으로..라고 생각합니다), As far as I'm concerned...(제 생각은...) 같은 말투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의견에 대해서는 It is considered that......(라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It is generally accepted that...(... 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과 같은 표현을 쓸 수 있습니다.


2. 반박할 때는 정중하게.


누구든 자신의 의견을 정면으로 부정되거나 잘못 있다고 하면 기분이 안 좋지요. 상대방의 의견도 존중하면서 자신의 의견을 전한 것이 필요합니다. 회의 중에는 확실히 자신의 의견을 전해야 하는 순간이 옵니다. 그런 땐 최대한 정중한 말투를 사용하도록 유의합시다. 그러면 상대도 당신의 의견에 귀을 기울여 줄 겁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효과적일까요?


이의를 제기하기 전에 상대의 의견을 확인해 봅니다.

반대하기 전에 상대가 말한 내용을 제대로 이해해 봅시다. 그러면 당신이 상대의 의견을 제대로 듣고 있다고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의 의견을 확실히 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I understand where you're coming from, but...(당신의 말씀은 압니다만...), That's a valid point, but...(그것은 지당한 의견이지만)와 같이 상대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자기 의견을 말하기 시작해 봅시다.


반대 의견을 내기 전에 사과부터 하고 본다.

반박하기 전에 사과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I'm sorry but I disagree with you about this.( 죄송하지만, 이것에 관해서는 반대입니다.)와 같이 반대는 하지만 상대를 배려하는 한마디 말이 있을 때 도움이 됩니다.


3. 끼어들기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좀처럼 대화에 끼어들 타이밍을 모르겠다면 이런 표현을 써봅시다. Can I share an idea?(의견을 공유해도 되겠습니까?), I would like to add something(보충하고 싶은데요), Excuse me, may I comment on that?( 죄송하지만, 그것에 대해 한마디 할까요?) 등 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과감하게 끼어들어 봅시다. 다만 물론 주위의 상황을 보면서 지나치지 않을 정도로 해주세요.


그리고 회의중에 여러가지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의견을 요구해 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대답하지 않고 가만히 있을 것은 안 좋습니다. 그럴때는 이런 패턴이 있음을 기억해 둡시다. I'm sorry but still forming my opinion.( 죄송하지만 아직 의견을 마련 중입니다)라고 하면 I don't know, I have no idea(모르겠습니다)라고 말해 버리는 것보다 좋습니다.


창조적인 일을 하기 위해 생각모드와 행동모드를 나누어 전환해야


카리스마를 향상시키고 호감도를 올리기 위한 훈련 방법


현명한 사람들이 사랑하는 일을 직업으로 선택하는 3가지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