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화면이 작나요? 노트북과 모바일 생산성을 높이려면

Posted by 아디노
2015. 3. 1. 09:51 Work

어떤 직업이라도 컴퓨터를 사용하여 생산성을 높입니다. 문서 작성, 이메일 송신, 인터넷 뱅킹 등 무엇이든 컴퓨터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작업에 사용하는 화면이 크면 대단한 장점이 있습니다. 또는 멀티 모니터 환경이라면 더할 나위 없겠죠.


하지만 누구나 큰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럼 작은 화면밖에 못쓸 경우 어떻게 하면 생산성을 유지해야 할까요?



1. 앱과 창 전환을 효율적으로


일반론적으로 화면이 작으면 1번에 1개의 앱을 사용하는 것이 고작입니다.


열려 있는 앱과 창을 전환하고, 키보드 아이콘을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Windows의 경우는 "Alt"+"Tab"을 누르면 열려 있는 모든 윈도가 미리 표시됩니다.


모바일


2. 흩어져 있는 창을 효율적으로 사용


Windows에서 데스크톱에 열려 있는 창을 정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앱은 창 크기 변경에 도움이 되『 KDE Window Resizer』과 『 Power Resizer』, 어플리케이션 창을 버리지 않아도 바탕에 접속할 수 있는 『 DeskTopMost』, 불필요한 창을 감추『 Window Hider』, 여러개의 창을 탭화하고 1개의 창에 내는 『 WindowTabs』 등 여러가지 있습니다. 이것들은 모두 열려 있는 창을 정리해 정작 필요할 때 바로 쓰도록 해 주는 것입니다.


3. 가상 데스크톱을 사용


한정된 데스크 톱 공간에서 몇개의 앱을 사용하면 곧 화면이 꽉 차 버립니다. 거기에서 도움이 되는 것이 가상 데스크톱 설정입니다.

가령 일과 관계된 창을 다 뭉뚱그려 1번째 데스크 톱에, 음악이나 동영상 관계된 창을 2번째로, 소셜 미디어 관계된 3번째로, 등으로 설정하고 바꿔 사용입니다. 분류법은 자유입니다. 브라우저 위주로 1개, 텍스트 에디터에 대해 1개, 다른 앱을 마련해 1개 등으로 해도 상관 없습니다. 작업 공간의 분리 방법엔 여러가지 가능성이 있습니다.


4. 메뉴 바를 감춘다


화면이 작고, 게다가 여러 앱으로 병행해서 작업을 하지 않으면 안 될 경우 가용 공간은 조금이라도 낭비하고 싶지 않습니다. Windows 태스크 바에는 자동적으로 숨기는 기능이 있습니다.



노트북은 바깥에서 일을 하게하는 뛰어난 도구지만 화면의 작기에 단점이 많습니다. 하지만 아이콘이나 앱을 몇가지 이용하거나 정리 정돈을 하면 작은 화면에서도 대형 화면과 변함 없이 쓸 것입니다.물론, 듀얼 모니터를 제대로 설정한 때와 같은 넓은 공간은 바랄 수 없습니다만, 몇가지 전략을 활용하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