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하고 성인이 된 후에도 계속 평생 학습해야

Posted by 아디노
2015. 4. 20. 21:42 Study

이제는 평생 학습이라는 말이 이상하지 않습니다. 졸업하고 학생이 아니더라도 계속 배워야 합니다. 성인이 되어 사회인이 되어도 지식과 지혜를 계속 늘려갈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더욱 역동적이고 발전하는 사회에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전에는 학자들만이 지속적으로 연구를 한다고 보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자신만의 스타일로 의미있는 공부를 해야합니다.


그러면 무엇을 배워야 할까요? 대학교에서도 스스로 자신만의 분야를 파고드는 연습이 안된 것이 일반적입니다. 부끄럽지만 그렇습니다. 그렇기에 학습한다고 하면 고등학교에서의 수업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정말로 의미있는 성인 교육은 더욱 가치있는 일입니다. 그리고 스스로 목표를 만들어야 합니다.


먼저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 배워야 합니다. 지금 하고 있는 분야에서 성공하려면 올바른 지식 있어야 합니다. 경쟁자들 대부분의 교육 수준이 높아서 그에 맞추어 실력을 쌓아야 합니다. 이와 하는 것인데 최고가 되기 위해 노력을 해봐야죠.


평생 학습


물론 이러한 도전에 대해 너무 벅차게 느끼기 쉽습니다. 그리고 사실 그렇게 까지 해야하는지 의문이기도 합니다. 1등을 위해 바락바락 열내봐야 무가치한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기에 열심히 배우는 이유를 스스로 재확인 해야 합니다. 경쟁이 치열해서 보기 싫다고 말하지만, 사실은 자신만의 안락함에 머물러 있는 것은 아닌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스스로의 한계를 넘어서려고 노력하는 일 자체에 의미가 있습니다. 타인을 앞서는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가치를 두세요.


이러한 도전의 삶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경쟁자가 분명 대단하기에 그에 맞추어 노력해야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자신만의 내적 목표를 가지고 행동해야할 이유가 여기에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정신적 질병에 좋다고 합니다. 알츠하이머, 파킨슨, 기억 상실 같은 질환에 걸리는 경우가 적어집니다.


또한 이렇게 계속 배우는 삶은 인간 관계에도 도움이 됩니다. 자신이 배우는 것들로 인해 다른 사람을 만날 기회가 증가하게 됩니다. 새로운 수업에서 모르던 사람과 만나 교류하면서 새로운 관계망을 가질 수 있습니다.


결국 우리는 학습을 하면서 자신이 살아 있음을 알게 됩니다. 흥미로운 정신을 가지게 됩니다. 마지못해 하던 학교에서의 수업이 아닙니다. 점수를 매기던 시험이 아니라 스스로 성취해 가는 교육이기에 재미가 있습니다. 직업 때문이든 취미 때문이든지 우리는 배우면서 자신이 더욱 성장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런 기회를 스스로 계속 만들어 가야 즐겁지 않을까요?


인간 두뇌는 얼마나 많은 내용을 기억할 수 있는가

독서 시간을 늘리는 간단하고 유용한 팁

책을 읽고 독서할 시간을 만들려면 목적과 우선순위를 높이자

효율적으로 공부하고 학습하는 방법과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