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으로 되려면 먼저 자신만의 스타일을 갖자

Posted by 아디노
2015. 4. 23. 21:39 Study

노래를 부르는 가수가 되려면 자신만의 목소리를 가져야 합니다. 아무리 잘 부르더라도 기존 가수의 음색과 같다면 복사물로 낙인 찍히게 됩니다. 이런 현상은 음악에서만 그럴까요?


미술과 같은 예술 분야이든지, 사회과학이나 과학 연구와 같은 부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들 하는 일을 해서는 자신만의 독창성을 가지기 힘듭니다. 특별한 차별점이 있어야 하죠.


예술가와 디자이너 같이 창조적인 일을 하는 사람들은 자신만의 스타일이 더더욱 중요합니다. 남을 모방해서는 인정도 못받고 이득도 없습니다. 문제는 누구나 처음에는 이러한 고유한 차이점을 가지지 못한다는데 있습니다.


그러니 처음에는 모방으로 시작해서 자기만의 새로움을 만들어야 합니다. 기교과 기술을 배우기 위해 베끼기 부터 시작하지만 최종 목표는 '잘 베끼기'가 아니라 특유의 독창성이 나와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창조성입니다.


창조적


우선은 무엇이든 매끈하게 해낼 수 있어야 합니다. 기본적인 수준도 못되면 창의성이고 차별점이고 없습니다. 아무리 사소한 항목이라도 아주 아주 잘 해내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사소해 보이는 일도 중요합니다. 옛날 이야기에 보면 항상 마당부터 쓸고 물 길어오는 일부터 시작하잖아요.


그렇게 사소한 일들을 하다보면 점차 노련하고 어려운 과제에 도전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럴 때에 더욱 발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능숙해지게 되면 자신의 실력이 최고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러나 그게 끝이 아닙니다. 그냥 잘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남들과 다른 무언가를 보여주도록 잘해야 합니다.


어떤 분야에서든지 아주 기초적인 기술에서부터 독창적인 개선점은 없는지 고민해 보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여러 기교들을 종합하여 전에는 없던 정말 새로운 기술이나 방법을 고안해 내야합니다.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자신만의 스타일을 갖는 것입니다.


문제해결 능력과 방법을 구글에서 배워보자

인간 두뇌는 얼마나 많은 내용을 기억할 수 있는가

일류 작가는 알고 있는 문장과 글쓰기 4가지 중요점

세계 유명 작가의 네가지 글쓰기 원칙을 일상생활에 응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