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과 친구를 가르치는 것이 최고의 학습방법

Posted by 아디노
2015. 4. 27. 21:24 Study

공부를 하는 방법 중에서 인출법이 있습니다. 바로 모의시험을 치거나 가상 문제를 내거나 실제로 테스트를 받는 것입니다. 그렇게 적용을 하다보면 실력이 많이 늘게 됩니다.


같은 맥락에서 다른 누군가에게 개념이나 기술을 가르쳐야 좋습니다. 이렇게 훈련이나 교육을 시키려면 자신이 먼저 모든 것을 알아야 합니다. 따라서 친구에게 가르치는 것이 최고의 학습 방법입니다.


어쩌면 학교에서 가장 많이 배우는 사람은 학생이 아니라 선생님입니다. 최선을 다해 가르치다보면 자기 자신이 먼저 숙달하게 됩니다.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를 가르치는 능력은 교사에게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닌거죠. 일반 조직에서도 어떤 아이디어나 생각을 타인에게 전달하려면, 가장 먼저 자기 자신이 아주 세심히 알고 이해해야 합니다. 따라서 조별 모임이나 서클에서 팀장이나 리더의 역할을 자주 한다면 자신의 역량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학습방법


또한 학교에서의 학습과 마찬가지로, 일반 회사나 모임에서 임직원과 회원들이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주위 환경과 업무 목표 등에 대해 외부인과 내부인 모두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가르칠 수 있어야 하는 것이죠. 열정이 없는 사람은 간단한 질문에도 제대로 대답을 못합니다. 대충 해왔던 겁니다.


하지만 자신의 일과 가야할 방향과 핵심적 사항에 대해 말할 수 있다면, 제대로 공부하고 일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이 많아질수록 전체 팀의 역량은 향상됩니다. 이것은 학교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반에서 서로서로 가르칠 수 있다면 전체적 성적이 향상될 겁니다. 경쟁자라 서로 멀리하지 말고 서로 토론하고 알려주다보면 같이 나아집니다.


대학교에서도 이러한 토론 분위기가 필요합니다. 실험실이나 연구실에서 혼자만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모여서 토론하는 분위기가 필요합니다. 교수가 모든 것을 가르칠 수 없습니다.


어떤 곳에 있든지 자신이 맡은 일과 분야에 대하여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고 훈련을 시킬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놀랄만큼 커다란 실력의 진보를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창조적으로 되려면 먼저 자신만의 스타일을 갖자

문제해결 능력과 방법을 구글에서 배워보자

인간 두뇌는 얼마나 많은 내용을 기억할 수 있는가

인간관계 증진 위해 스마트폰은 혼자 있을 때만 보자

책을 읽고 독서할 시간을 만들려면 목적과 우선순위를 높이자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