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사는 것이 재미 없고 즐겁지 않은이유

Posted by 아디노
2015. 11. 23. 09:06 Life

인생은 여행입니다. 지금 이 순간을 살면서 가는 여정을 즐깁시다. 하지만 사는 것이 너무나 부담스럽고 재미없고 지루한 사람도 있습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사는 것이 즐겁지 않은 것이죠.


인생이 재미있지 않고 자기 일에서 설레임을 느낄 수 없다면 과연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생각해 봅시다. 원인을 알고나면 해결할 방법과 용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 첫번째 항목에도 있지만 무엇을 해야하는지 방향과 목표가 없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자신의 삶을 돌아볼 수 있는 항목들입니다. 과연 무엇이 잘못되었기에 지루하고 힘든지 알고, 반대로 인생을 즐겁게 사는 법을 찾아가면 됩니다. 무엇을 해야하는지 알아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인생을 사는 것이 재미 없고 즐겁지 않은이유


인생을 사는 것이 재미 없고 즐겁지 않은이유


1. 목표가 없다.


목표가 있어야 사람은 전진할 수 있습니다. 목표가 없거나 있더라도 의미있는 목표가 아니거나 이미 목표 이상으로 성장했다면 새롭게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달성하고 싶고 보람있는 목표를 자신에게 부과합시다. 목표가 마음을 자극하는 것이라면, 에너지가 넘치게 되고 추구하려는 마음이 들게됩니다.


2. 목표가 너무 크다.


목표가 너무 어렵거나 자신이 닿을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선다는 생각이 들면 목표를 달성하는데 주눅이 들게되요. 마지막에는 의미를 찾지 못해서 그만 차일피일 미루어 버립니다. 그래서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우 어렵다고 생각할 때는 목표를 낮춥시다. 작은 목표부터 시작해서 그것이 달성할수록 점차 벽을 높이는 것이 좋아요. 그러면 목표에 대한 흥미를 잃지않고 열심히 이어가게 됩니다.


3. 한꺼번에 많은 목표를 뒤쫓다.


비록 마음이 있더라도 하는 것이 너무 많으면 에너지를 완전히 소모하여 목표를 즐길 수 없게 됩니다. 발전이 늦어지면서 목표에서 부담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흥미와 열정을 유지하려면 목표는 한번에 하나씩 할 수 있도록 성취하기 알맞은 크기로 분할합시다. 이렇게 하면 부담이 없어지고 지구력과 인내력에 너무 의존하지 않으면서도 좋은 페이스로 여러가지를 할 수 있게 됩니다.


4. 스스로의 인생을 통제할 수 없다.


많은 사람은 자신의 역할을 하기 위해 일상의 여러 허드렛일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너무 바빠서 자신의 인생을 통제하지 못한다는 느낌을 갖게 됩니다. 일에서 진정한 기쁨을 찾지 않고 의무로 하는 것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목적 의식이 없으면 행복감과 만족감은 기대할 수 없습니다.


5. 자신의 성공을 축복하지 않는다.


매일 일의 연속이라면 자신을 아주 지루한 인간이라고 생각하게 될 수 있습니다. 목표를 달성하면 그것을 축복하면서 자신에게 어떤 의미인지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목표 달성을 해도 의미가 없습니다. 때는 잘했다고 자신을 위로합시다. 그러면 자신감과 자존심이 높아지면서 더 어려운 일에 도전할 동기가 생길 것입니다.


6. 계속 성장도 변화하지도 않는다.


세월이 지나면 누구나 성장하고 변화합니다. 전에는 재미있어 보인 것도 성장하면서 그렇게 즐기지 못하거나, 설레지 않게되거나 할지도 모릅니다. 필요한 것이나 보는 시각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계속 같은 일들을 하고, 언제까지나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지루함이 슬금슬금 밀려오게 됩니다. 그래서 현상에 만족하다 말고 언제든지 다른 것에 도전합시다. 새로운 스포츠와 취미를 하고, 처음 보는 새로운 사람을 만나거나 친구를 만들어 보고, 새로운 장르의 책을 읽어 보고, 항상 보는 프로그램을 바꾸거나 지금과는 다른 음악을 듣는 등 여러가지를 시도해 보세요.


7. 전과 똑같은 말만 하고 있는지 창의성이 부족하다.


지루함을 해소하려면 새로운 체험을 하거나 활동적으로 변합시다. 여행을 하거나 새로운 것을 배우지 않으면 안됩니다. 자신의 창조적인 면을 활용하여 기술을 익힙시다. 상상력을 자극하고 무언가 새로운 것을 창조할 수 있도록 특기와 취미 활동을 합시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대부분 지루해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새로운 멋진 것을 만드는데 관심이 가있기 때문입니다.


인생을 즐겁게 사는 법


8. 타인의 가치를 높이는 것을 하지 않는다.


사회적으로 조직에 협력하고 남에게 도움이 되도록 합시다. 조금 무리해서라도 타인을 구하거나 남의 인생에 기여할 수 있으면 행복감과 만족감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9. 자기 평가가 낮다.


자신의 일은 자기가 가장 잘 알고 있고, 강점도 약점도 긍정적인 것도 부정적인 곳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약점이나 결점만 바라보고 있거나 과거 잘못된 것을 책망하고 있으면, 자신의 가치는 낮다고 믿어 버립니다. 자존심이 낮아지는 것은 확실합니다. 그렇게 되면 새로운 것과 도전을 시작할만한 열정과 흥미를 잃고, 인생은 권태롭고 지루하게 되어버립니다.


10. 하고 싶은 일을 하지 않는다.


소원 목록을 만들어 봅시다. 오랫동안 하고 싶었던 것을 적어보세요. 명단에 있는 것을 실행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 것이죠. 가장 열망하고 있는 것을 먼저 시작합시다. 달성할 만한 일을 먼저 하고 새로운 목표를 더해 나갑시다.


11. 실패를 두려워한다.


무엇이든 실패하고 싶은 사람은 없습니다. 이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본능입니다. 그러나 도전과 실패가 없이 성공은 있을 수 없어요. 어려운 일을 하지 않고 있으면 할만한 것이 한정적이기에 시간이 흐를수록 질려버립니다. 실패를 두려워하는 마음을 극복하고 안전지대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도전에 나섭시다.


12. 가치관을 공유하는 사람들과 교류하지 않는다.


자신과 같은 아이디어, 꿈을 공유하거나 같은 것을 즐기기는 사람들과 교류하면 좋아요. 일단 기력이 회복되며 잃었던 열정이 되살아나고 새로운 아이디어가 솟아납니다.


13. 부정적인 자기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자신을 무가치하게 여기고 삶에서 아무 것도 달성할 수 없다고 느끼고 있다면 지루한 기분이 되고 침체되고 우울하게 됩니다. 성취감이 없는 인생에 의미는 없습니다. 가야할 구체적인 방향이 없으면 목적도 없이 헤매게 됩니다. 인생을 즐겁게 살려면 자신을 좋게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이고 사랑하고 높게 평가합시다. 그러면 사는 것을 즐기게 되고 행복감이 높아집니다.


14. 일을 너무 많이 한다.


일이 많고 책임져야할 것이 많으면 인생은 지겨워집니다. 일을 너무 열심히 하고 있다면 이제 고삐를 늦출 때입니다. 일상적으로 하는 일에서 떠납시다. 휴식과 휴가를 냅시다. 건강을 되찾을 뿐 아니라 인생을 되돌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