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Amazon) 유저는 '고객이 아닌 상품', 무료 배송 등의 혜택으로 모은 유저를 마켓 판매자 기업에게 제공하는 구조

Posted by 아디노
2023. 10. 5. 21:56 Finance


아마존(Amazon) 유저는 '고객이 아닌 상품'이라고 합니다. 무료 배송 등의 혜택으로 모은 유저를 마켓 서드파티 기업과 판매업자에게 제공하는 구조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많은 아마존 사용자들은 아마존을 인터넷 쇼핑을 위한 사이트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소비자 상대 소매업은 아마존의 주요 수익원이 아니며 아마존을 통해 사업을 하는 서드파티 기업이야말로 아마존의 진짜 고객이며 사용자는 이를 위한 미끼에 불과하다고 저작가 맷 스톨러 씨가 지적하고 있습니다.

The FTC Sues to Break Up Amazon Over an Economy-Wide "Hidden Tax"
https://www.thebignewsletter.com/p/the-ftc-sues-to-break-up-amazon-over





아마존은 1억 명이 넘는 Prime 회원에게 '배송비 무료'를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연회비 139달러를 청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회비는 무료배송이나 무제한 콘텐츠 비용을 충당하기에는 너무 부족하고 JP모건 분석가들은 "각 서비스의 가치를 합치면 아마존 Prime 회원의 진짜 가치는 연간 1000달러가 될 것"이라고 견적했습니다.

그 차이는 결국 아마존에서 쇼핑을 하고 있는 사용자에게 가게 됩니다. Amazon에서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용기 제조업체 Simple Modern의 공동 설립자인 마이크 베컴 씨는 "다소 비용이 많이 드는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다른 곳에서 비용을 회수해야 한다. 그 결과 아마존은 광고에 의존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아마존에서의 검색 결과가 날로 악화되고 있는 이유입니다. 유기농 검색 결과보다 위에 상품 광고를 표시하게 하려는 인센티브가 강하게 작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저는 몇 년 동안 아마존에서 물건을 팔아왔지만,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것은 광고비가 고객이 지불하는 가격에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즉 이것은 고객에 대한 숨은 세금이라는 것입니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가 아마존을 독점금지법 위반으로 추궁한 2023년 9월 소송에서는 아마존이 시장 독점을 통해 거둬들이고 있는 '숨은 세금'이 쟁점 중 하나입니다. FTC에 따르면 아마존은 Prime 서비스를 통해 온라인 홈쇼핑의 진입장벽을 높이고 있으며, 이 독점력을 행사해 서드파티 기업들에게 '풀필먼트 by Amazon(FBA)'이라는 재고관리 서비스와 아마존 광고 게재를 반강제하고 있다.

만약 기업이 아마존을 따르지 않을 경우, 그 기업의 상품은 검색 결과에서 사실상 배제되게 됩니다. 이에 대해 FTC는 "아마존에서 광고된 상품은 광고되지 않은 상품과 비교해 클릭될 가능성이 46배 높아집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처럼 아마존이 서드파티 기업에 청구하는 비용은 아마존 수익의 50%를 차지하기까지 부풀려져 있으며, 총 1230억달러로 추산되는 이 자금이 아마존 프라임 무료 배달과 프라임 비디오 등의 서비스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서드파티 기업이 아마존에 지불하는 부담은 결국 상품 가격으로 전가될 것입니다. 이것이 아마존 '숨은 세금'의 정체입니다.

아래는 Amazon의 마켓 플레이스에 출품하고 있는 써드 파티 기업의 매상(파란색)과 Amazon의 퍼스트 파티 매상, 즉 Amazon 자신의 매상(오렌지색)의 비율을 나타낸 것입니다. 아마존에서의 매매의 절반 이상이 서드파티 기업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점에서 맷 스톨러 씨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마존을 '고객에게 물건을 판매하는 소매업자'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소매업의 최종 사용자, 즉 우리와 같은 일반 소비자는 실제로는 고객이 아니라 상품인 것입니다. 본질적으로 아마존은 우리에게 접근할 수 있는 중개업자이며 실제 고객은 아마존 인프라스트럭처에 의존해 상품을 팔고 있는 서드파티 기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