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이 문제가 생길 때까지 금리 인상을 유지하기에 채권수익률은 6%에 이를 수 있다

Posted by 아디노
2023. 10. 7. 17:02 Finance

연준이 뭔가 문제가 생길 때까지 금리 인상을 유지할 것이기 때문에 채권수익률은 6%에 이를 수 있다고 리서치 회사는 말했습니다.

- TS Lombard는 연준이 계속 금리를 인상함에 따라 주요 채권 수익률이 6%로 향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 연구 회사는 뜨거운 노동 시장이 인플레이션을 유발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 10년 만기 미국 국채 수익률이 최근 몇 주 동안 16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리서치 회사 TS Lombard에 따르면 경제에 문제가 생길 때까지 연준이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10년 만기 미국 국채 수익률이 6%로 향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수석 미국 경제학자 스티븐 블리츠는 금요일에 쓴 기고문에서 "10년물에 6.5%의 펀드 금리와 6%의 금리가 올 것인가? 그럴 가능성이 높다"며 연준의 기준금리와 10년 만기 국채금리를 100bp 이상 인상할 것을 시사했습니다.

이는 연준이 금리를 인상하도록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최근의 강력한 경제 데이터 때문입니다.  미국 생산은 여전히 강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ISM 생산 지수는 9월 한 달 동안 2.5% 포인트 상승했습니다.  노동 시장도 여전히 뜨겁습니다. 미국은 지난 달 예상 170,000개를 넘어 무려 336,000개의 신규 일자리를 추가했습니다.

이는 시장이 기대했던 것과 정반대입니다. 투자자들은 경기 둔화를 기대해 왔으며 이는 연준이 금리 인상을 철회하는 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무원들은 인플레이션을 낮추고 경제 성장을 둔화하기 위해 작년에 금리를 525bp 인상했는데, 이는 주식에 큰 부담이 되었습니다.

CME FedWatch 도구에 따르면, 시장에서는 연준 관계자들이 11월에 금리를 25bp 더 인상할 가능성을 29%로 보고 있습니다. 이는 목요일의 20%에서 상승한 수치입니다.

특히 금리가 이미 연준 관리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높다는 점을 고려하면 금리 인상은 경기 침체를 촉발할 위험이 있다고 블리츠는 말했습니다.  목표 인플레이션, 경제 중립 금리 및 기타 요인을 기반으로 이자율을 계산하는 경제 공식인 테일러 지수(Taylor Index)를 사용하여 Blitz는 경제의 이자율이 실제로 공식 목표보다 약 5.75%-6.75% 더 높을 수 있다고 추정했습니다.  범위는 5.25%-5.5%입니다.

그는 "연준이 이 점에 대해 확신하고 있습니까? 아마 그렇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연준은 항상 하던 대로 뭔가가 무너질 때까지 인상을 할 것입니다. 그리고 금리는 마침내 뭔가가 무너질 수 있는 지점에 도달하게 될 것입니다"라고 그는 경고했습니다.

투자자들이 장기 금리 환경에 적응하려고 노력하면서 최근 몇 주 동안 시장은 패닉에 빠졌습니다.  10년 만기 미국 국채 수익률은 금요일에 잠시 4.8%에 도달하며 2007년 이후 최고 수준으로 상승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