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인식 - 감성지수 EQ

Posted by 아디노
2015. 7. 23. 10:08 Life

마음의 지능지수라고 할 수 있는 감성지수 EQ의 첫번째 항목에 대해 알아봅니다. 바로 자기 인식 능력입니다.


무엇보다 자신의 감정을 알고 있지 않으면 안됩니다. 자기 인식을 늘리는 첫걸음은 자신이 직면한 문제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전 글에서 감성지수 EQ의 5가지 측면을 살펴본 바 있습니다. "마음의 지능지수, 감성지수 EQ 5가지 요소"라는 글이었습니다.


그러면 여기서는 세부적으로 들어가서, 첫째로 자기인식을 키우는 몇가지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아주 단순하면서 실천 가능한 방법들입니다. 이를 통해 자신에 대해 정확히 알고 파악하는 능력을 향상시킵시다.


자기인식, 감성지수 EQ (1)


1. 일기를 쓴다.


많은 조언들에서 일기 쓰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하루 끝에 그날 자신에게 일어난 일, 그것에 대해서 어떻게 느꼈는가, 어떻게 그것에 반응했는지 등을 씁니다. 정기적으로 일기를 다시 읽으면 자신의 성향이 무엇인지 알 수 있고, 무엇에 대하여 과잉반응하는 지를 알 수 있습니다.


자기인식 감성지수 EQ


2.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는다.


남의 의견을 듣는 행동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당신을 잘 아는 몇몇 사람에게서 당신의 장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들어 봅시다. 들은 말을 적어 두고 여러 사람이 한 말을 비교하면서 어떤 경향이 있는지 찾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상대방의 의견에 반론하지 않는 것입니다. 상대가 옳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상대의 관점이나 의견을 듣고, 자기인식을 정확히 파악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우선 들어봅시다.


3. 마음의 진정시킨다.


감정을 가라앉히거나 차분히 할 시간이 없으면 감정이 통제 불가능하게 됩니다. 이번에 무언가에 감정적인 반응을 보이려 하면, 반응하기 전에 한 호흡 멈춥시다. 특히 인터넷 커뮤니티와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서 즉각적으로 반응하기 쉽습니다. 심호흡을 할 여유가 필요합니다.


그동안 의식적으로 자기인식을 훈련하려고 한 적이 없는 사람은 위의 세가지를 시작하면 좋습니다. 이외에 산책을 하면서 자신을 괴롭히는 것에 대하여 머리 속에서 혼자 정리해도 좋습니다. 혼자 하는 대화를 통해 자신이 지금 힘든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외적 요인뿐만 아니라 내면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일요일 밤의 우울을 극복하고 주말을 즐기려면

폭발하기 전에 분노를 잠재우고 제 정신을 유지하는 방법

걱정과 불안에 관한 네가지 진실

연애 로맨스는 사랑하는 감정만이 아닌 건강의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