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보다 자기 자신이 똑똑하지 않음을 알게 될 때

Posted by 아디노
2014. 7. 11. 23:14 Life

자기 자신에 대해 분석해 본 시간이 있나요?


보통 나는 똑똑하고 현명하다라고 생각하죠.

이제 점검해볼 시간이에요.


진실을 마주하기는 힘들죠. 

하지만 반성을 함으로서 진정으로 현명한 사람이 될 수 있어요.


이에 몇가지 현상이 있는지 살펴보세요.



1. 듣기보다는 말을 많이 한다.

자신만이 이야기를 하고 있지는 않은지 살펴보세요. 이를 스스로 알고 있기도 하나 대부분은 잘 모르고 있지요. 만약 항상 혼자 결론을 내려고 한다면, 다른 사람들은 여러 문제가 즐거운 일이나 어떤 주제이든지 다가와서 말할려고 하지 않아요. 만약 내가 이런 타입이라면 심각하게 대응책을 고민해보세요.


경청


2. 항상 자신의 좋은 면만을 보여주려 한다.

우리는 자신의 내면을 감추려고 합니다. 물론 중요한 사람을 만날 때면 자신의 좋은 면을 보여주려 노력해야죠. 하지만 이는 어쩔 수 없는 거짓말과 비슷해요. 일부러 나쁜 면을 보여줄 수는 없잖아요. 하지만 정말로 스마트한 사람은 진실을 높게 여겨요. 개인적 관계를 위해서는 자신의 진면목을 노출해야 해요.


3. 항상 싸우고 있다.

항상 분쟁의 한가운데에 있나요? 그 싸움을 다시 살펴볼 때 원인 제공자가 바로 당신인가요? 혹은 상대의 화를 돋구었나요? 진정으로 똑똑한 사람은 함부로 분쟁 상황을 만들지 않아요.


4. 상대를 낙담하게 한다.

다른이에게 직접적으로 말을 하여 실망시킬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가진 시간을 내주지 않아서 낙담하게 할 수도 있어요. 상대가 원하는 것을 해줄만큼 여유가 없는거죠. 상대의 요구는 내 시간에 비하면 훨씬 가치가 떨어진다는 메시지를 주는거에요. 상대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용기를 주세요. 다른 사람들도 바로 당신의 의도를 알아차린답니다.


5. 저급한 오락물을 선호한다.

어려운 주제나 과제에 도전하지 않나요? 생각을 깊게 해야하는 책을 읽지 않고 단지 가벼운 즐거움에 만족한다면 안되요. 영상물도 예능이나 리얼리티 프로그램 대신에 창조성을 높여주는 교양물을 보세요. 매일 훌륭한 책을 읽는다면 지적 능력의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6. 항상 바쁘다.

너무 일이 많아 정신 없나요? 항상 일에 치여 살 수 있어요. 계속 일만 하는 상태라면 문제가 있어요. 혼자서 다 해결하려 하지 말고 동룡에게 위임도 하고 도움도 요청하세요. 자신의 능력을 최고로 여겨서 다른 사람을 믿지 못하기 때문일 수 있어요. 그리고 집중해서 일하세요. 현명하게 일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2014/07/07 - 자신의 인생에서 목적과 목표가 무엇인지 알아보는 질문

2014/07/03 - 인생 20대에 반드시 해야할 일은 무엇일까

2014/07/01 - 사회적 기술과 인간관계를 향상시키려면

2014/06/30 - 우리를 행복하게 만드는 확실한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