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이메일에서 이모티콘이 주는 효과

Posted by 아디노
2015. 3. 9. 22:42 Work

80년대에도 이미 이모티콘을 사람들은 사용했었습니다. 그럼에도도 불구하고 현재도 업무 공간에서 이모티콘을 사용하면 조금 위화감이 있습니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이렇듯 감정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행위는 커뮤니케이션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이메일에 활용할 경우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주게 됩니다.


예를 들어 웃는 이모티콘을 업무 메일로 받은 경우와 사교적인 메일로받은 경우에 사람들이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연구된 적이 있습니다. 연구진은 각 그룹의 참가자에 2 개의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하나는 장난 메시지이고 다른 하나는 면접 요청을 지연하겠다는 메시지였습니다. 각각에는 몇가지 이모티콘을 넣었습니다.



두 메일에는 모두에는 이모티콘이 들어 있었으며 긍정적 효과를 내었습니다. 메시지의 수신자는 보낸 사람이 호감을 가지게 되었고, 보낸 사람도 수령자에게 호감을 가졌습니다. 업무상으로 메일을 보낸 사람에 대한 신뢰성에도 전혀 영향이 없습니다.


이모티콘


긍정적인 이모티콘을 사용하면 부정적인 피드백으로 인한 타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수신인은 보낸 사람의 정확한 의도를 이해할 수있게 됩니다. 이모티콘을 사용하면 대체로 직장 생활이 더 재미있게 느낀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메일에는 표정이나 다른 비언어적인 정보가 없기 때문에 잘못 해석되어 고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모티콘이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먼 곳에있는 직원이 메시지의 감정적인 부분을 더 정확하게 읽을 수 있게 됩니다. 메시지를 명확히 하고 대화 분위기를 재미있는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메일에 관련된 공격과 대립을 완화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008년에 발표된 "Journal of Information & Management"의 연구에 따르면, 이모티콘을 사용하고있는 사람은 "즐거움, 개인적 상호작용, 풍부한 정보, 실용성에 관하여 긍정적인 영향"을 실감하고 있다고 합니다.


직원들이 높은 급여와 월급 인상보다 훨씬 더 원하는 4가지

채용 면접 질문에는 현재, 과거, 미래 순서로 대답하면 좋다

이메일 보내기 - 아침 일찍 보내는법이 저녁보다 3배 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