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속에서 노래와 음악이 반복될 때 해결법

Posted by 아디노
2015. 4. 9. 20:17 Life

어떤 노래나 음악을 들은 후에 아무런 소리가 들리지도 않는데도 무언가 들려오는 이상한 경험을 해보시지 않았나요?


사람의 머리 속에서 계속 반복되어 들려올 때 참 난감합니다. 내가 무언가 잘못되었나 걱정도 되죠. 왜 이런 일이 생기는 것일까요? 그리고 어떻게 하면 되는지 해결법은 있는걸까요?


그러면 먼저 왜 이렇게 뇌에서 반복해서 재생되는 것일까요? 우선 이런 현상은 자연스러운 일이라는 것을 알아둡시다. 그리고 아직 정확한 이유는 모르고 있습니다. 연구에서 명확히 밝혀지지 않습니다.


뇌에서 일어나는 이런 현상의 정확한 메커니즘은 아직 제대로 규명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몇몇 가설은 있습니다. 문자가 없던 시절부터 정보를 후손에게 전달하기 위해 일종의 하드웨어처럼 저장되어 틀어진다는 이론이지요. 노래나 리듬을 기억하면서 동시에 감정도 나타나게 됩니다.


음악


그런데 어떻게 곡을 들고서 뇌가 하드웨어로 변하여 계속 재생하게 되는 걸까요? 다트머스 대학교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청각 피질은 음악이 멈춘 뒤에도 곡이 피험자의 머리에 계속 남도록 만듭니다. 어떤 음악을 들으면 들을수록 남게 됩니다. 강박 장애가 있는 사람은 이런 경향이 더욱 심합니다. 다른 연구에 의하면 인간의 90%는 일주일에 한번은 머리 속으로 노래가 반복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현상에는 몇가지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있습니다. 먼저 들으면 들을수록 반복될 가능성은 높아집니다. 얼마나 자주 그리고 반복되는지가 관건입니다. 사실 우리는 이미 들은 적이 있는 음악을 다시 듣는 경향이 있습니다. 익숙한 리듬을 더 좋아합니다. 그리고 주변 환경이 영향을 미칩니다. 자신이 하는 일과 연관된 노래가 들리는 것이지요.


그러면 이제는 대처하고 해결하는 법을 알아봅시다. 먼저 다른 곡을 떠올리면 됩니다. 동일한 종류로 두뇌를 바꾸는 것이지요. 그리고 다른 일을 생각합시다. 아니면 대화를 하면 됩니다. 이렇게 다른 내용으로 덧씌우기 하는 것이죠. 그래도 효과가 없으면 그냥 그 노래를 진짜로 크게 틀어놓고 감상이나 합시다. 그러면 해소가 됩니다.


인간관계 증진 위해 스마트폰은 혼자 있을 때만 보자

스트레스 받아서 과식하고 싶다면 건강에 좋은 산책을 하자

장거리 연애에서 원거리 연인 사이의 친밀감을 유지하고 올리는 팁

Tags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