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 정치에 승리하고 직장에서 영향력을 갖기 위해서는

Posted by 아디노
2015. 5. 13. 23:48 Work

인간의 본능 중으 하나가 권력에 대한 욕망입니다. 그렇지만 이런 주제에 대해 많은 사람들은 기분이 좋지만은 않습니다. 최근에 스탠퍼드 대학교의 Jeffrey Pfeffer 교수가 유튜브에 짧은 강의를 하였습니다. 사내 정치와 직장에서의 영향력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좋게만 들리지 않을지 모르나, 비즈니스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배제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


공기, 물, 중력처럼 권력과 영향력은 사방에 존재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회사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권력을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사실 가만히 일만 한다는 것이 더 이상한 일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사람이 사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성공적인 조직일수록 목표를 위해 통일된 방향으로 움직여야 할텐데, 커지면 쉽지만은 않을 겁니다.


따라서 Pfeffer 교수의 조언에 따르면, 모르는 척 하기보다는 현실로 인식하고 건설적으로 권력을 강화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이에 관해 스탠포드 비지니스에 실린 동영상 강의입니다. 영어이지만 한 번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동영상 아래에는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사내 정치의 정확한 세력도를 작성한다.


현재 누가 영향력을 갖고 있는지 파악하지 못하면 더 많은 힘을 모을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세력을 강화하기 위한 첫걸음은 주위를 둘러보고 실권을 쥐고 있는 사람을 찾는 것입니다. 조직도에 있는 공식적 인물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비서와 같이 상대적으로 낮은 직급에서도 찾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2. 직장에서 영향력을 가진 사람에게 지원을 받아 부담을 줄인다.


영향력을 가진 사람이 누군인지 알았다면 다음는 그 사람과 친해지도록 합시다. 목적을 위해 지원을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능력을 보여주어 신뢰를 얻도록 해야합니다. 가령 영향력을 가진 사람이 여유를 갖게 되는 사소한 일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내 정치 직장 영향력


3. 승리를 위한 인맥을 강화한다.


능력도 필요하지만, 영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에게서 호감을 얻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인맥을 계속 만들어야 합니다. 특정 영향력을 가진 사람들과 친한 인간 관계를 형성하며 시간을 보내도록 합시다. 성실하게 진실된 인맥을 만들어야 합니다.


4. 칭찬을 한다.


칭찬을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아첨같이 들릴 수 있는 말도 잘하면 좋습니다. 이상하게 들릴지 몰라도 그냥 아첨을 하는 것이 낫다고 합니다. 사람은 자기를 긍정적으로 보기를 원합니다. 누구나 자신을 좋게 봐주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5.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 사람을 찾아낸다.


만약에 아첨하는 것은 못한다면 다음의 방법을 사용해 보세요. 바로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사람을 당신 찾아내어 주위에 두는 것입니다. 그 사람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그러면 서로간에 이득이 있습니다. 문제는 그러한 능력을 가졌지만 인정을 받고 있지 못한 사람을 찾는 통찰력이 있느냐이겠습니다.


사무실에서 방해 받거나 산만하지 않고 집중하기 위해서는?

휴일과 주말에는 휴식하고 일하지 말자

사무실에서 소문내고 험담하기 좋아하는 동료와 엮이지 않으려면

조직의 목표 대신에 시스템에 집중하여 구성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