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에서 방해 받거나 산만하지 않고 집중하기 위해서는?

Posted by 아디노
2015. 5. 11. 10:03 Work

직장에서는 마음이 산란해지기 쉬워요. 또하 주위의 여러 사람들과 물건이 집중력을 흐트러뜨리게 합니다. 동료와 고객의 전화와 이메일은 끊임없죠. 스마트폰의 진동은 계속 울리고 있죠. 이런 것들에 둘러 쌓여 방해 받으면 일에 집중할 수 없습니다.


사무실에서 마음을 가라앉히기 위해서는 몇가지 간단한 방법이 있어요. 산만해지지 않고 집중하기 위해서는 다음을 시도해보세요.


1. 현실적인 To-Do 리스트를 작성한다.


할 일을 적은 목록이 아주 많으면 의욕이 사그라듭니다. 그날에 달성할 수 있는 작은 리스트를 만듭시다. 매일 그것을 책임지고 해냅시다. 리스트에서 정말로 해야할 일이 있지 않으면 집중하기 힘듭니다. 중요한 것 위주로 작성해봅시다.


사무실 집중하기


2. 디지털 기술은 될수록 사용하지 않는다.


새로운 다바이스는 사용하면 좋고 편리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마음을 산만하게 만드는 원흉입니다. 집중하고 싶은 때는 방해가 되는 메일이나 스마트폰 등 모든 기기의 알람을 끄도록 합시다.


3. 시간 배분 비율을 고려한다.


일정 시간 내에서 집중하면 업무를 도움이 됩니다. 1시간 간격의 시간 블록을 기준으로 계획을 세워보세요. 1시간 중에 최초 40분은 일에 집중합시다. 그후 15분은 메일이나 메시지를 체크합시다. 그리고 마지막 5분으로 잠시라도 휴식하며 재충전합시다. 조금이라도 산책하거나 스트레칭을 하거나 동료와 사소한 잡담을 하면 됩니다.


4. 명백하게 방해하지 말라는 의사표시를 한다.


일에 집중할 때는 방해를 받고 싶지 않음을 주위에 분명히 전달합시다. 개인 사무실이 있다면 문을 닫고 일하면 되죠. 그런 경우는 흔치 않으니, 대신에 만약 회의실을 사용할 수 있다면 거기서 작업해도 좋습니다. 공용 사무실에서는 아무래도 방해를 받게 되지만 조금이라도 주위에 알려서 방해받지 않도록 하는 지혜가 필요해요.


휴일과 주말에는 휴식하고 일하지 말자

사무실에서 소문내고 험담하기 좋아하는 동료와 엮이지 않으려면

직장보다는 집에서 재택근무가 업무 생산성과 만족도가 향상된다

조직의 목표 대신에 시스템에 집중하여 구성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