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진으로 업무 책임이 증가되었을 때 대처 방법

Posted by 아디노
2015. 6. 1. 09:18 Work

회사나 조직에서 승진하게 되면 너무나 좋으면서도 동시에 새로운 책임으로 인해 두려움이 찾아옵니다. 자신에게 리더의 자질이 있다고 생각하더라도 여러가지 걱정이 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조직 내에서도 능력을 믿고 책임을 맡긴 것입니다.


그러나 높은 위치로 올라간 후에는 새로운 환경과 입장에 맞추어 새로운 전략을 짜야 합니다.


혹시 단순히 더 많은 일을 하면 주위 사람을 행복하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나요? 그러면 즉각 업무에 실패하거나 자신이 가진 기력을 모두 소진하게 됩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그런 모든 상황을 동시에 겪게 됩니다.


따라서 성공하려면 평균적 노력이 아닌 뛰어난 전략이 필요합니다. 기존 위치에서 단순히 노력을 더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수준의 일을 해야 합니다. 리더십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 보기에는 이상하다고 여겨지는 지침들이 있습니다.


승진 업무 책임 증가


승진한 자리에 맞게 앞으로 더이상 하지 않을 일을 정합시다.


간단한 산수입니다. 어떤 일에 더 많은 시간을 써야 한다면 다른 데는 시간은 줄여야 합니다. 승진과 더불어 해야할 일을 결정했다면 다음으로는 하지 않을 항목도 정해야 합니다. 보고서와 제안서를 쓰는 것이 아니라 작성된 것을 확인하는 것만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직접적 책임 하에 해야하는 일의 양을 줄인다는 의미입니다. 부하 직원이 해결할 수 있는 일이라면 대신 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 않을 항목을 분명하게 정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 스스로 해야할 일과 다른 사람에게 위임하는 것을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고하는 부하나 사원은 해당 작업에 책임을 갖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을 해야하는 새로운 일에 집중해서 하도록 만듭니다.


처음에는 새로운 일이 잘 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기존의 익숙한 일에서 만족하지 않고 벗어나 새로운 업무에 친숙해져야 합니다. 그렇게 노력하다보면 더 높은 리더십에 맞는 일도 잘하게 됩니다.


남을 더 의지하고 주저없이 위임하고 책임을 줍시다.


그동안 능력을 인정 받고, 노력을 해왔고, 가능성이 있기에 승진한 것입니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전력을 다합시다. 승진했을 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더 많이 남에게 의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부하, 팀원에 자신의 일과 책임의 일부를 주어야 합니다. 권한을 위임하는 것이죠. 그러면서 그들이 잘 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하기에, 보다 높은 수준의 전략과 관리 능력이 요구됩니다.


예전과 같이 스스로의 힘만으로 새로운 일을 해낼 수 없습니다. 전에 하던 일을 하지 못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나 다음 단계에 맞는 기술을 익히지 않으면 그 자리에서 성공하기 힘듭니다. 이것이 뛰어난 능력을 인정받아 리더십이 올라간 후에 실패하는 사람의 특징입니다. 새로운 지위에 맞는 역량을 키워야 합니다.


핵심적 역량에 집중하여 대처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조직 내에서의 입지가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기본적인 것이 더 소중하게 됩니다. 우선 순위를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시간이 부족하게 되면 감정조절과 의사결정 능력과 생산성이 두드러지게 악화됩니다. 잠자는 시간을 줄이지 말고 오히려 늘릴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승진한 후에는 예전처럼 다른 사람들이 봐주는 경우가 줄어듭니다.


운동할 시간도 줄이지 말고 늘립시다. 기존의 운동 스케줄은 그대로 지켜야 합니다. 정기적인 운동은 신체적 건강과 정신적 편안함을 지켜줍니다. 자신이 가진 확력과 에너지 레벨을 향상시킵시다.


가족과 친구들과 보내는 편안할 시간도 확보합시다. 일로 인해 스트레스가 있더라도 그런 시간이 있다면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일보다는 개인적으로 보내는 시간에 더 많이 할애 해야한다는 느낌을 가지도록 합니다. 이렇게 업무와 개인 생활에 균형을 잡아가면 오히려 더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회의를 줄이고 효율적으로 일하려면

여러 개의 작은 규모 프로젝트에서 더 큰 보람을 느낀다

좋은 사람이 아닌 유용한 사람이 되라 - 권력 렌즈로 평가를 이해

사내 정치에 승리하고 직장에서 영향력을 갖기 위해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