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sionPress, 워드프레스(WordPress)에 Git 통합 블로그 버전관리(다단계 백업) 가능

Posted by 아디노
2015. 11. 2. 08:43 Blog&SNS

워드프레스(WordPress)로 블로그나 사이트를 만든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실겁니다. 변경한 내용을 예전으로 되돌리고 싶은 경우가 흔합니다. 콘텐츠에 대해서 원복하거나 WordPress의 테마나 플러그인에서도 다시 돌아가길 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백업은 물론 중요하지만 단순한 백업으로는 정말로 원하는 지점으로 돌아갈 수는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만들어진 VersionPress는 WordPress를 위한 버전 관리를 제공합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소유한 워드프레스 사이트나 페이지에 undo 버튼을 제공합니다. 이것은 기술적으로는 인기 높은 오픈소스 버전관리 시스템 Git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VersionPress 워드프레스 WordPress Git 블로그 사이트 버전관리 다단계백업


워드프레스(WordPress)에 Git을 통합하여 만든 VersionPress


WordPress는 퍼블리싱 플랫폼으로는 뛰어나지만 이를 이용해 만든 웹사이트는 모두 결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조작실수 등으로 사이트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바로 직전의 정상적 상태로 쉽게 돌아갈 수 없스니다. 마치 MS Office에 undo 버튼이 없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에 아직도 이러한 기능이 없는 것은 어찌보면 이상합니다. 어쨌든 버전프레스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여 줍니다.


이 회사에서는 자신들이 개발한 것을 'WordPress meets Git'(WordPress가 Git와 결합)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VersionPress는 지금 초기 버전을 유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블로그/CMS플랫폼인 WordPress을 위한 버전관리 시스템으로 인기를 얻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기능 밖에 없는 통상적인 백업과 달리 Git는 파일의 모든 변경이력을 기록하므로 사용자는 과거의 어떤 시점으로도 돌아갈 수 있습니다.


VersionPress 블로그 사이트 버전관리 백업


VersionPress는 블로그와 사이트 버전관리, 다단계 백업 가능


VersionPress는 단순한 백업이 아니라 versioning(버저닝, 소프트웨어의 전생애적 버전 관리)을 합니다. 이것은 소프트웨어 개발에 중요하며, 지금은 위키피디아(Wikipedia)와 Google Docs에도 있는 중요한 기능입니다. 워드프레스 세계에 파일만이 아니라 기술적으로 어려운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한 완전한 버저닝을 제공한 것은 이것이 처음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