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4명중에 3명은 사무실에서 떠나면 생산성이 오른다

Posted by 아디노
2015. 11. 26. 23:42 Work

사원들이 열심히 일하도록 하고 싶나요? 그렇다면 사무실에서 나가도록 합니다. 최근 조사에서 재미있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조사 응답자는 기업에서 일하는 직원 2600명입니다.


근무시간 동안 사무실에서 일하면 가장 일이 잘 된다라고 대답한 사람은 불과 24%에 그쳤습니다. 나머지는 사무실 이외의 장소에서 일하면 생산성이 가장 오른다라고 합니다. 집에서 일하는 것이 제일이다라고 대답한 것도 50%였습니다.


사무실보다 커피 샵이나 도서관 등의 공공 장소에서 일하는 게 좋다라는 응답은 12%였습니다. 또한 14%의 사람은 동료가 모두 귀가한 후에 사무실에서 일하면 생산성이 높아진다라고 답하고 있습니다.


사무실에 있다고 일이 좀처럼 진척되지 않는 것은 왜일까요? 조사에서는 그 이유로 동료 때문에 일을 중단하게 된다고 합니다. 집중할 수 없는 환경, 인간 관계, 사용하기 힘든 작업공간, 통근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거론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의견을 가볍게 보아서는 안 됩니다. 사무실 이외에서 근무가 허락되면 월급을 10~20% 줄여도 상관없다고 답한 사람이 30%, 수당과 복리후생을 포기해도 좋다고 답한 사람이 42%나 되었습니다.


직원 4명중에 3명은 사무실에서 떠나면 생산성이 오른다


직원 4명중에 3명은 사무실에서 떠나면 생산성이 오른다


기업은 회사 사무실dl 사원의 생산성을 높이는 떨어뜨리는지 냉정하게 평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연  업무효율이 떨어지는 장소에서 일하는 것이 좋을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직원들에게 강제하지 않아야 합니다. 적어도 일주일에 며칠은 사무실 이외에서 일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면 현실적으로 어떤 대안들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재택 근무 제도를 도입한다.


사원들이 사무실 이외에서 일하게 되면 상사는 지금보다도 배려해야 하고 기존에 눈으로 보고 감시하는 관리 체계보다 높은 수준의 관리방법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시도해볼 가치는 충분히 있습니다. 재택근무를 도입하고 싶지 않다면 시범 프로그램으로서 믿을만한 직원 몇명을 일정 기간 자택에서 근무시켜 보면 어떨까요? 실제로 시험하고 생산성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원들에게 방해받지 않는 공간을 마련한다.


생산성에 가장 안좋은 것이 응답자 76%가 꼽은 '동료 때문에 업무을 중단하는 것'입니다. 또한 74%가 꼽은 것이 '집중할 수 없다'는 이유입니다. 이에 대한 대책은 가능합니다. 직원이 조용히 집중할 수 있는 곳으로 회의실, 도서실, 빈 사무실, 그외 빈 공간을 확보하세요.


탁 트인 사무실은 하지 않는다.


넓은 시원한 사무실은 점차 인기를 얻고 있고 보기에도 너무 멋집니다. 반면에 파티션에서 잘게 나누어진 오피스는 20세기의 유물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신경과학 전문가에 따르면 끊임없는 주위 잡음과 움직임은 집중력과 효율성뿐만 아니라 뇌 기능까지도 망쳐놓습니다.


츨퇴근하지 않는 방법을 생각한다.


도시에서 출근과 퇴근 시간대의 교통혼잡은 혐오감까지 줄 수 있습니다. 환경에 나쁜데다 직장에 도착하지도 않았는데 스트레스가 쌓이기도 합니다. 무엇보다도 싫은 것은 출근하면서 하루의 1시간을 허비하는 것입니다. 통근할 필요조차 없으면 생산적으로 쓸 수 있는 시간입니다. 그렇기에 출퇴근과 러시아워를 피할 궁리를 합시다. 근무시간을 바꾸거나 일과시간을 연장하여 주 4일 근무로 출근 날을 하루 줄이는 것도 가능합니다.


건강에 좋은 직장을 만든다.


조사 응답자의 80%는 사무실 이외의 장소에서 일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29%가 재택근무를 희망하는 가장 큰 이유로 운동을 들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직원의 건강을 좋게하는 사무실 환경을 갖추는 것이 훌륭한 방법임을 알 수 있습니다. 몸에 좋은 음식을 공짜로 제공하거나 사내에 요가, 피트니스 프로그램을 개강해도 좋겠죠. 운동 기계를 갖추거나 회사 근처의 피트니스 센터를 저가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사무실을 인체공학 관점에서 재검토하여 건강을 걱정하지 않도록 만들어 주면 좋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알라딘
    • 2015.11.27 04:19
    일단 우리나라에서 도입되려면 기본적인 인식 자체 바꾸기에만 시간 다 소요될 듯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