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업무와 상관없이 필요한 기본적 능력 10가지

Posted by 아디노
2015. 11. 17. 22:03 Work

채용 담당자는 지원자 중에서 누구를 뽑아야 할까요? 이른바 스펙만으로 능력이 있는 인재인지 판단할 수 있을까요?


사람을 고용하는 어려운 결정을 할 때는 업무에 관한 구체적인 능력뿐 아니라, 의사소통 능력과 팀워크처럼 사회인으로서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살피게 됩니다.


회사에서 인재를 채용할 때, 그리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필요한 기본적 능력 10가지를 살펴봅니다. 관련 분야의 기본적 지식과 학문적 소양도 필요하겠지만, 다음의 능력은 정말 기본적 능력에 포함됩니다.


업무와 직접 상관없이 사회인이라면 누구에게나 필요한 필수적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업무와 상관없이 필요한 기본적 능력 10가지


회사에서 업무와 상관없이 필요한 기본적 능력 10가지


1. 공감력과 EQ (감성지수)


공감은 회사나 집에서 가장 중요한 스킬입니다. 타인에게 공감함으로써 주위 사람들을 이해하게 됩니다. 고객이 요구하는 것이나 누군가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 상호 이익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지식과 이해의 차이는 공감입니다. 정말로 남의 말에 귀을 기울이는 것을 배우고 타인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도록 훈련하면 공감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팀 의사소통 능력


채용 담당자는 응모자를 평가할 때 기업 문화에 적응할 것과 팀에서 일을 잘하는 능력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입사원 수준이든 경력사원이나 그 점은 마찬가지입니다. 완전히 혼자서 일하는 사람은 거의 없고, 사람은 팀의 일원이라고 느낄 때에 열심히 하게 됩니다. 아주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팀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뛰어나며, 목표를 공유하면서 때로는 유머있는 대화를 나눌 때도 있습니다. 신뢰를 쌓으면서 비판을 잘 다루게 되면 멋진 성과를 얻게 됩니다.


3. 협상력


협상 기술은 여러 방면에서 일에 도움이 됩니다. 고도의 협상 스킬로 분규를 해결하고 누구나 납득하는 결론을 이끌 수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클라이언트나 업체와 정기적으로 협상하거나, 동료들과 협의하거나, 중요한 업무를 맡기 위해 상사와 협상하는 것이 있겠습니다.


4. 비판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


누구든 일을 하다보면 여러가지를 결정하거나 아이디어를 평가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낼 필요가 있습니다. 일의 대부분은 문제를 해결하는 작업입니다. 어떻게 생각하면 좋은지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것들은 공부하지 않으면 몸에 붙지 않습니다. 비판적 사고를 연습하고 관찰력을 키워야 합니다.


5. 기본적인 업무 기술


누구나 기본적인 업무 기술과 지식은 필요합니다. 주로 IT와 사무 소프트웨어 등의 사용법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회사 커뮤니케이션 툴의 사용법이나 컴퓨터의 간단한 구조 등도 알아야겠죠. 기본적인 것을 알고 있으면 문제가 생겼을 때에 IT담당자에게 잘 설명할 수 있습니다. 빠르게 효과적으로 메일을 보낼 것만도 가치 있는 스킬입니다.


6. 인적 네트워킹


많은 사람에게 사람을 많이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한 능력입니다. 인맥을 만들고 넓히는 것은 기본적 사회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7. 시간 관리


생산성의 기본을 이루는 요소입니다. 업무를 위한 필수 기능입니다. 불규칙한 생활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시간관리가 잘 되면 일의 커뮤니케이션도 향상됩니다. 생산성 관리는 작업 시간을 관리하는 것을 넘어서 자신의 에너지를 관리하게 있게해줍니다. 또한 멀티태스킹은 잊어 버립시다. 효율이 떨어지기만 하고 올바른 방식이 아닙니다. 시간 낭비입니다.


8. 자신감과 능숙한 자기주장


자신감이 있는 사람도 있고 없는 사람도 있겠지만, 자신감은 훈련하고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건전한 자신감이 없으면 일이 잘 되지 않고 경력을 키워나갈 수 없습니다. 또한 생산성을 비롯한 인생의 모든 측면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올바른 자기 인식도 필요합니다. 다만 자신 있는 것과 오만은 다릅니다. 그리고 자기주장하는 것과 공격적인 태도도 다릅니다. 지나치지만 않으면 이런 기술은 일에 도움이 됩니다. 빨리 일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고 싶다면, 시험 삼아 자세를 자신감 있게 바꾸어 보아도 좋습니다. 일명 파워 포즈를 취하는 것도 좋겠죠.


9. 커뮤니케이션 스킬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회사에서 요구하는 가장 중요한 능력입니다. 이것은 문장력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회의의 요점을 명확하게 정리하거나, 막힘없이 프레젠테이션을 하거나, 단순히 회사의 회식에서 대화를 할 때도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중요합니다.


10. 문장력


작가도 편집자도 아니라면, 글쓰기 능력은 자신의 직무와 무관하다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그러나 많은 회사에서는 글을 쓰는 능력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엔지니어나 프로그래머도 문장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글로 의사소통할 경우가 많습니다. 문장력은 특히 멀리 떨어져서 일을 할 때 중요합니다. 메일, 채팅, 메시지 등으로 상사나 동료와 커뮤니케이션 하기 위해 필욧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