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 - 감성지수 EQ 4

Posted by 아디노
2015. 9. 18. 08:38 Life

인간관계에서 우리의 감정은 단지 절반 밖에 관여하지 못합니다. 무슨 말이냐하면, 상대방의 감정이 나머지를 관여한다는 말입니다.


자신의 감정에 생각과 의식하는 능력의 대부분을 쓰고 있습니다. 그럴 수 밖에 없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은 우리가 어떤 기분, 욕구, 우려를 갖고 있는지 신경 쓰지 않아요. 그렇기에 서로 간에 같이 느끼는 공감이 중요합니다.


공감은 인간 관계를 잘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스킬입니다. 공감은 평생 쓸 수 있는 능력입니다. 하지만 공감력을 기르지 못한다면 의미가 없겠지요. 사람마다 이러한 능력에는 타고난 차이가 있겠지만 누구나 늘릴 수 있습니다. 아래의 몇가지 연습법을 활용해보세요.


공감 감성지수 EQ


공감 - 감성지수 EQ 4


1. 조용히 상대의 이야기를 듣는다.

아마도 가장 어려운 일이겠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다른 사람의 인생을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서 그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주어야 합니다. 같은 체험을 할 수는 없지만 들을 수는 있지요. 말을 듣는다는 것은 상대에게 말을 시키고 상대의 이야기 도중에 끼어들지 말라는 것입니다. 자신의 예상과 예측은 일단 놔두고 상대가 생각하고 있는 것을 설명할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자신이 말하기 전에 적어도 10초 기다리면 어떤 사람과의 공감력은 조금 올라갑니다.


공감 사랑 EQ


2. 반대 의견을 받아들인다


자신이 의견을 주장하는 것은 쉽습니다. 반대로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의 의견을 수용하기는 어렵습니다. 상사가 부당하다고 생각되면 우선 상사의 행동을 옹호하고 봅시다. 상대의 입장이 되어 보면 의견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아는 것만이 아니라 이해하려고 한다.


공감하려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해하는 것과 아는 것의 차이는 매우 중요합닏. 진심으로 공감하고 있는지를 결정합니다. 자신이 모르던 경험을 누군가 말할 때는 그러한 일을 우리가 직접 겪으면 어떻게 될까 생각해봅시다. 무언가 감이 올 때까지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공감은 '타인의 마음과 감정을 비집고 들어가는 것'입니다. 공감하면서 상대의 경험을 받아들이고 그것에 맞은 말을 답해줍시다.


의욕 - 감성지수 EQ 3

짜증과 분노를 바로 확실하게 잊는 방법

자기통제 - 감성지수 EQ 2

자기인식 - 감성지수 EQ

마음의 지능지수, 감성지수 EQ 5가지 요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