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위 소득격차 심각, 소득주도성장 실패로 양극화 악화

Posted by 아디노
2018. 11. 22. 19:12 Finance

우리나라의 최근 수입 상하위 계층의 소득격차가 매우 심각하게 벌어졌다. 하위계층은 소득이 줄고 상위 일부는 더욱 많이 벌고 있다.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실패로 이러한 일이 생기고 있다. 시장을 무시하고 근본도 없는 소득주도성장이란 정책을 들고 나와 수입이 적은 사람들의 생활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계층 양극화 상황을 악화시켜 사회를 망가뜨리고 있다. 고의적으로 못사는 사람을 늘려 지지층을 늘리려는 의도는 아닌지 의심될 정도이다.


상하위 소득격차 심각, 소득주도성장 실패로 양극화 악화


뉴시스, 상·하위 소득 격차, 더 벌어졌다…금융위기 때보다 나빠진 양극화 지표

이데일리, 소득주도성장에도 소득 격차 ‘역대 최대’(종합)

서울경제, 고용 참사가 양극화 심화로...소득격차 11년만 최대

연합뉴스, [연합시론] 가구 소득격차 심각…과감한 실용주의 정책 필요

한국경제TV, 더 심각해진 소득격차...소득주도 성장 실패 시그널


상하위 소득격차 심각, 소득주도성장 실패로 양극화 악화


고소득 가구와 저소득 가구 사이의 소득 격차가 역대 최대로 커졌다.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소득은 증가했지만 소득 분배는 더욱 악화되었다. 소득양극화는 더욱 심화되었다. 말로만 서민들을 위한다고 하며 더욱 살기 힘들게 만드는 정부이다. 엉터리 정책을 시행하여 고용 참사가 벌어지고 경기 부진이 발생하여 저소득층은 더 살기 어렵게 되었다.


상위계층은 정부정책이 잘못되어도 피해갈 방법이 있기에 어려움이 없었다. 또한 이번 정부는 강남 부동산 가격 상승 등 상위계층에게 유리한 정책을 지속하고 있다. 외국의 경우 상위 계층은 정부가 정책을 잘못 실행하면 다른 나라도 이민을 가기도 한다. 정부 정책이 시장을 거슬르면 성과를 낼 수 없다.


이번 통계청 조사에서 상위 20%는 소득이 8.8% 증가하였지만 하위 20%는 소득이 7% 줄어들었다. 소득 격차는 5.52배로 3분기 기준으로 최고치이다. 고소득층은 소득이 늘었는데 하위 40%는 오히려 감소했다. 자세히 살펴보면, 1분위 가구의 월평균 소득은 131만 7600원으로 7% 감소했고, 2분위 가구 소득은 284만 2800원으로 0.5% 줄었다. 이에 비해 4분위 소득은 569만 1100원으로 5.8% 증가했다. 4분위 계층의 소득 증가폭은 2012년 1분기 이후 가장 크다. 5분위 소득은 1분위의 무려 5.52배 수준이었다. 이는 금융위기 때보다도 높은 수치이다.


1분위의 경우, 취업자 수가 적고 상용직 비중이 낮아서 현 정부 정책으로 고용의 질은 악화되었다는 분석이다. 1분위 가구의 분기별 소득은 올해 9월까지 역대 최대폭 감소 기록을 계속 경신하고 있다. 차상위층인 2분위 가구의 명목소득도 1년전보다 0.5% 감소했다. 즉 하위 20%의 근로소득은 무려 22.6% 감소하였다. 이는 가구당 취업자 수가 16.8% 감소한 결과이다. 분배지표 '5분위배율'로는 지난 11년 이래 최악의 상황이다.


<댓글>


year**** 문재O 탄핵원하는분들 좋아요!!! 문재O 탄핵반대다 싫어요!!~~^~^  < 공감14212 비공감2760 >

such**** 내일 대통령을 뽑는다면 최순실을 뽑겠다 공감. 아니다 문재인이 뽑겠다 비공감.  < 공감7077 비공감2122 >


bbwe**** 최저임금 올리고 복지 O나게 퍼붓고 소득양극화 극대화 됐구나.... 진짜서민은 쥐꼬리만큼 혜택보고 가진자들은 1년에 1~2억씩 자산이 늘어나니..

sdha**** 개돼지들은 그래도 이명박근혜 때문이라할거아님?ㅋㅋㅋ 대깨문이라더니 대가리 더깨져보시길

wate**** 아직도 문재인 지지하는 새끼는 범죄자나 다름없다.


kb63**** 진짜 문재인 뽑은 개돼지들한테 묻고싶다. 나라 이지경 만드려고 니들이 그렇게 촛불들고 박근혜 탄핵시키고 방방뛰고 문재인뽑았냐? 제발 뇌라는게있으면 생각이란걸좀해라. 박근혜 탄핵시킨거까진 그렇다쳐도 적어도 토론을 한번이라도 본 사람이라면 문재인을 뽑으면 안되지. 북한에 퍼주겠다고 지입으로얘기하고 다른 후보들 질문에 제대로 답도 못하고 그렇다고 홍준표처럼 일관성이있는것도아니고 도대체 왜뽑은거냐? 문재인 당선 확신되는 순간 문재인보다 선동질 휘말린 40퍼 개돼지들이 더 원망스럽더라. 이게 니들이 원하는 나라였다면 할말없지만 그렇지않다면 진지하게 반성좀해라.


deka**** 한가지만 말할께 인류역사상 좌파가 집권해서 경제 성장한적은 단 한번도 없다는것을 기억해라.

orld**** 나라가 망한다는 게 무슨 말인 줄 아십니까? 중산층, 저소득층이 빈곤층으로 추락하고 다시는 기어올라오지 못하는 상태를 말하는 겁니다. 부자들은 안 망해요. 문재인 정권은 아마 해낼 겁니다. 이자들은 현실을 보는 게 아니라 이념적 원리만 보는 원리주의자들이에요. 한마디로 광인들이죠.


zeit**** 아니 대체 박근혜를 왜 탄핵한거냐?! 아니 왜 문재인을 탄핵 안하는거냐?!

btki**** 돌대가리들아 기업이 활성화되고 법인세는 낮추고 해외자본 유치하고해서 일자리창출하여 근본적인 빈곤탈출에 힘쓰야지, 기업때려죽이고 법인세왕창 올리고 자본은 유출되고 꼴랑2~30만원 나눠주면서 힘이나 주고 미친정권임


rovi**** 문슬람들은 도대체 왜 이런 결과가 나오는지 이해가 안갈껴ㅋ 설명해줄께. 동네식당이 10개인데 규모가 크고 잘되는 집이 2개, 규모가 작고 잘안되는 집이 2개고 나머지는 쏘쏘. 그럼 최저시급 인상과 그에 따른 기타요인으로 충격이 오면 어디부터 문닫을까? 당근, 작고 안되는 집 2개. 그럼 그 식당을 가던 사람이 대부분 어디로 유입될까? 잘되는 집 2개. 그게 너희들이 말하던 자영업 구조조정임ㅋ 식당 뿐만 아니라 모든 산업에서 잘되는 집이 더 잘되게 하는 구조를 너희가 만든거야. 고용도 마찬가지로 저숙련 저학력의 사람부터 박살나지


choi**** 서민정부 자처하더니 대책없이 최저임금 인상하여 결국 가장 어려운 처지에 있는 임시직 근로자. 알바 일자리만 없애고 물가만 천정부지로 치솟게 했다. 이명박 4대가 사업비 23조 낭비했다고 씹더니 이 정부는 일자리 창출한다고 80조가 넘는 혈세를 허공에 날렸다. 4대강 사업은 국내건설 경기라도 살리고 전국 강변 친수공간 만들어 시민의 삶의 질이라도 향상 시켰다. 적폐청산한다고 상대에게는 온갖 부정적인 프례임 씌우더니 스스로 잘못에 대해서는 너무나 관대하다. 이렇게 이상하고 무능한 정부는 처음본다.


mtra**** 정말 웃기지.. 어떻게 기득권 대변인이라 하던 이명박근혜때 양극화가 줄고 서민,서민 외치며 양극화 난리치던 노무현,문재인 정권에서 양극화가 더 심해지냐? 통계는 정반대로 나오는.

doin**** 머리가 있으면 생각이란걸 해봐라. 소득주도성장이 옳다면 전세계 국가가 경제가 어려울때 임금인상에 공무원 증원이라는 간단한 정책으로 경제를 살리면 되는거 아녀?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안할까? 그냥 안봐도 그리스처럼 되니까 그런거 아녀? 이걸 떵인지 된장인지도 모르고 꼭 찍어서 먹어보겠다는 심뽀가 고약한거지


yooc**** 수시학종으로 학벌세습하고 법전원, 의전원으로 직업세습하고, 낙하산으로 고용세습하고, 이게 진정한 나라입니까? 문재인대통령님께서 말씀하신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며 결과는 정의롭단말입니까? 흙수저 서민들의 삶은 철저하게 짓밟혀 IMF시절보다 비참한 현실입니다. 제발 민생을 돌보소서

dand**** 잘 생각해봐요. 시급이 만원되면, 식비는 2만원 오르고, 집값은 2~3억이 올라요. 당연히 저소득층이 더 힘들어지죠. 이거 중학교 때 다 배운거에요. 바로 인플레이션.


3896**** 좌파들 다른 건 다 못해도 분배만은 자신있다더니 분배를 제일 못하네요. 그럼 성장도 못하고 분배는 더 못하고 인간성은 더 나쁘고... 좌파들 할 줄 아는 건 반대파 죽이기와 김정은 추종 밖에 없죠. 더욱이 남보고 발정당이라더니 자신들은 성폭행범 소굴이었고 남보고 댓글조작 했다더니 자기들의 그 수백배에 이르는 거의 1억건의 조작을 하고 뇌물에 불륜에 취업 비리에 온갖 나쁜짓은 다하고 실업률 사상 최악에 수출증가율 15.8%에서 4.7%로 3배 이상 폭락하고 경상수지흑자 천억 달러이던거 6백억 달러대로 거의 반토막 내고 원전수주 실패,


wlst**** 경제 지식 수준이 ㅋㅋ 중학생만도 못함

csch**** 희한하게 좌파가 집권하면 양극화 심화.... 경제는 보수가 해야 하는 게 맞나 보다.

huch**** 일자리 다 날라갔는데 서민들이 더 살기 힘들어지지 격차는 더 벌어지잖아. 아직도 시급인상을 외치는 바보들 때문에 일자리는 더욱 줄어들거다.


sbql**** 기득권층 정권이라는 이명박그네 때 오리려 소득격차가 줄어들고 소득분배정책한다는 문재앙 정권에서 소득격차가 벌어지는 코메디 ㅋㅋㅋㅋㅋㅋ

ssup**** 이명박근혜 때 때문이라고 얘기하는 문벌레들 ᆢ 첨부하자면 2003년 이래로 빈부격차 역대급이다..

jang**** 정치는 결과로 말하는것. 책임져라


dlgk**** 정부의 일자리 정책과 저출산 정책, 여성정책을 보고 있으면 이 정부가 얼마나 얼간이 집단인지 알수있다.

love**** 어설픈 정부의 개입이.. 안그래도.. 힘든 경제를 더 폭망으로 이끄는구나..

sohk**** 시급올려서 소득올린다고~~~게가웃는다


jama**** 국민모두가 공평하게 나눠갖자는 사회주의 이념은 참으로 좋지...이상과 현실을 구분못하고 세계적으로 사회주의 이상을 실현한 나라가 있냐? 재앙이네는 그저 이상만 가지고 현실인식은 제로...한마디로 무능 그자체다...

dbqu**** 문재인지지자는 아니지만 나라의 수장이 된 만큼 응원했다. 하지만 정부의 경제에 대한 과도한 개입으로 인해 경제가 흔들리는게 눈에 띄게 커지는거같다.. 국민이 뽑은거니 불만을 표할 생각은 없다 단지 방향성을 지금이라도 좀 수정해야하지 않겠나 싶다


hany**** 나는 다음 대선에 문재인 사형시킨다는 후보 있으면 무조건 찍어준다. 우리집 4표 전부 간다.

kyjk**** 문재인의 어설픈 정책으로 더욱더 어려워지고 있다! 제발 정신 차려야한다!

bucs**** 생각없는 문OO 끌어 내리자.!!


대통령 선거에 문재인과 최순실이 후보로 나서면 최순실이 이기겠다.


한미 워킹그룹, 남북경협 비핵화 같이 가야한다

문재인 지지율 하락은 이영자 때문? 이십대 영남 자영업자 전국민 분노

이재명 다음은 박원순 서울시장? 문재인 정부 규탄 한국노총 집회 참석

한은, 신흥국 금융불안 위기 가능성, 중국 경기 둔화로 심화

국민연금 소득대체율 50%로 인상, 예상수령액 폭망, 납부액 증가

홍준표, 경제파탄 문정권이 북한에 보낸 귤 200톤에 귤만?

건강보험료 3.49% 크게 상승, 외국인 32만명 280억원 부정수급